서부산권 상습체증 획기적 개선
상태바
서부산권 상습체증 획기적 개선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5.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가변차로제 15일부터 시행…주행시간 단축

【부산】산업단지 조성 등으로 출퇴근시간대 상습 정체를 빚고 있는 서부산권 도로상황이 교통체계 개선사업으로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부산시는 서부산권 출퇴근 근로자의 교통편의와 원활한 물동량 수송을 위해 강서구 르노삼성자동차 남문에서 녹산산업대로 6번 신호등까지 2.9㎞ 구간에 가변차로제를 오는 15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가변차로 확보를 위해 구간 내 도로도 3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했다.

가변차로제는 오전 6시30분부터 오전 9시까지 2시간30분간 시행한다.

이 구간 가변차로제를 시범운영한 결과 주행시간은 23분30초에서 12분21초로 11분9초 단축됐고, 통행속도도 시속 16.9㎞에서 32.2㎞로 15.3㎞ 증가했다.

가변차로제 시행으로 연간 960억원의 경제적 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됐다.

또 가변차로제가 정착되면 다른 정체구간인 낙동남로 교통량도 이 구간으로 분산돼 녹산공단 방향 차량들의 출근시간대 정체현상이 전반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와 함께 가락대로의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중으로 가락IC 부근 조만교에서 세산삼거리까지 2.8㎞ 구간에도 가변차로제를 시행한다.

이를 위해 22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이달 중으로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본격 공사에 들어간다.

시는 녹산산업대로와 가락대로에 이어 낙동남로 3.8㎞ 구간도 교통체계를 개선하기로 하고 내년에 1억3000만원의 설계용역 예산을 확보했다.

시 관계자는 “서부산권은 녹산, 화전, 미음 등 공단조성과 국제산업 물류도시 조성, 부산신항 물동량 증가 등으로 교통량이 꾸준히 늘어난 것에 대비해 지속적으로 교통체계 개선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