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곶∼판교·여주∼원주 철도망 본격 추진
상태바
월곶∼판교·여주∼원주 철도망 본격 추진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5.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인천~강릉 1시간 50분대 도착 목표

월곶∼판교, 여주∼원주간 철도 건설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이들 두 사업을 포함해 수도권 남부와 동해안을 연결하는 '동서철도망' 구축이 완료되면 인천에서 강릉까지 1시간 50분대에 도착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월곶∼판교, 여주∼원주 철도망 구축사업이 각각 타당성 재조사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연내 기본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동서철도망은 인천 송도역에서 수인선을 타고 월곶까지 이동한 뒤 월곶∼판교선, 성남(판교)∼여주선, 여주∼원주선, 원주∼강릉선이 차례로 연결된다.

정부는 월곶∼판교선, 성남(판교)∼여주선에 지하철을 운행하는 것은 물론 동서철도망이 모두 구축되면 시속 250km급 고속전철(EMU-250)을 인천 송도역에서 강릉까지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시뮬레이션 결과 1시간 52분만에 도착하는 것으로 나왔다.

동서철도망 중 성남∼여주선 공정률은 83.8%로 내년에 개통하고 원주∼강릉선 공정률은 49.1%로 2017년 말 평창동계올림픽 전에 개통한다.

월곶∼판교, 여주∼원주선은 2019년 안팎에 착공할 계획이지만 예산 사정에 따라 착공시기와 준공시기가 달라질 수 있다.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시흥시 월곶에서부터 광명, 안양, 과천을 거쳐 성남(판교)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 연장 39.4km, 총사업비 2조1122억원(국고)이 투입된다.

여주∼원주 단선전철 건설사업은 여주에서 원주간 20.9km에 단선전철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5001억원(국고) 규모이다.

국토부는 이들 두 개 노선이 건설되면 수도권 서남부권 주민들의 교통혼잡 문제를 해소하고 강원도 주민들에게도 철도교통편의를 제공하게 된다고 기대한다.

국토부는 "월곶∼판교, 여주∼원주선은 동서철도망의 주요 숙원사업이지만 그동안 경제적 타당성이 다소 미흡해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지자체와 협력해 사업비는 낮추고 편익을 높인 결과 본격적으로 추진할 기반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