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로 전환
상태바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로 전환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5.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인천시 협약...관리권 2017년 인천시로

경인고속도로 인천 구간 대부분이 일반도로로 전환된다.

인천시와 국토교통부는 지난 16일 서울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유정복 시장과 강호인 국토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경인고속도로 이관 협약'을 체결했다.

국토부는 2017년까지 경인고속도로 인천 기점∼서인천IC 10.45km 구간에 대한 관리권을 한국도로공사에서 인천시로 이관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2017년 제2외곽순환도로가 개통하면 인천 기점∼서인천IC 구간의 일반도로화 사업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시는 이를 위해 10월 '가정오거리∼문학나들목 혼잡도로 개선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1년간 진행되는 용역에서는 경인고속도로를 어느 정도 수준까지 일반도로화할 것인지 전체적인 사업계획을 잡고 사업비 규모 등을 산정한다.

인천시는 경인고속도로가 인천을 두 쪽으로 완전히 갈라놓은 점을 고려, 도심 단절을 해소하고 원도심 지역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일반도로화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송도에서 검단까지 남북간 통행을 원활하게 만들기 위해 경인고속도로 도화IC와 제2경인고속도로 문학IC를 연결하는 지하터널을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경인고속도로의 일반도로 전환은 서인천IC∼서울 구간의 지하화 사업과 연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만성적인 정체현상으로 고속도로 기능을 상실한 경인고속도로를 지하화 또는 일반도로화함으로써 교통 효율성을 높이려는 취지다.

서인천IC∼신월IC 11.66km 구간은 지하에 왕복 6차로 도로를 건설하고 지상 도로는 일반도로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2019년 착공해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신월IC∼여의도 구간을 지하화하는 제물포터널 건설사업도 연말 착공을 앞두고 있다.

7.53km 구간에 지하 1층·2층 복층 구조로 건설되는 왕복 4차로 도로는 2020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