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자동차클러스터 사업 ‘본궤도’ 진입
상태바
친환경자동차클러스터 사업 ‘본궤도’ 진입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5.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B 해제 변경 주민공람 이어 관계부서 행정절차 돌입

토지이용계획 공익성 추가 확보 등 대안 제시 ‘청신호’

국내 최대 친환경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이 본격적인 행정절차에 돌입했다.

고양도시관리공사가 민관합동 개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고양 자동차서비스 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도시관리계획(개발제한구역 해제) 변경 주민공람을 지난 14일(15일간) 시작한데 이어 관계부서 협의에 들어갔다.

공사는 고양시 관계부서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자동차클러스터 사업 추진 배경과 사업계획안의 이해를 돕고 사업 추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11일 도시관리계획(GB해제) 변경 관련 관계부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로써 그동안 시와 공사, 사업시행 주체인 고양케이월드는 2015년 1월부터 개발제한구역 해제권자인 국토교통부와 10여 차례에 걸친 사전협의를 진행, 공익성의 추가 확보 및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의 조성 근거 마련 등 적절한 대안을 제시함에 따라 사전협의를 완료하고 행정절차에 들어갈 수 있게 됐다.

앞서 친환경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은 그린벨트 해제 조건인 공공성에 대해 국토교통부 특정 부서가 부정적 입장을 보여 사업 추진에 차질이 발생하기도 했다.

당시 국토부 관계자는 “토지이용계획안에 상업시설이 많고, 자동차서비스 복합단지를 규정한 자동차관리법이 시행되지 않고 있다”며 “더구나 자동차관리법이 아닌 도시개발법에 근거해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공공성이 부족한 면이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조성사업 추진에 파란불이 들어오면서 수요자 유치 및 단지 활성화, 산학협력체계 구축 등을 위해 자동차 관련 협회, 대학, 기업 등을 직접 방문하고 사업에 대한 설명과 이해를 구한 결과, 행정절차 이행 전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관련 다양한 기관들의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특히 고양케이월드는 투자의향서 제출 및 상호 협력을 위한 MOU 체결 등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지속적으로 협력관계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박상인 고양도시관리공사 사장직무대행은 “주민공람 및 관계부서 협의에 들어간 만큼 고양시와 협조해 내년 상반기 중으로 개발제한구역이 해제될 수 있도록 공사의 역량을 집중시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사업 성공을 위해 자동차 관련 기관들과의 협력방안 모색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양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조성사업'은 덕양구 강매동 일원 40만㎡에 자동차 애프터마켓산업의 모든 기능을 집적화, 복합화 해 자동차 생산 중심에서 문화 중심으로, 기업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하는 새로운 서비스산업단지 모델로 조성되는 사업이다.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개발에 관한 국가 기본계획 수립 등이 담긴 ‘자동차관리법’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내년 1월 7일 시행을 앞두고 있다.

그동안 고양케이월드는 토지이용계획 확정을 위해 다양한 공공성 확보를 요구하는 중앙부처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토지이용계획에는 자동차관련시설(자동차 판매, 튜닝·정비 등), 자동차산업지원시설(자동차 등록·검사, 교육, R&D 등), 자동차체험시설, 주민편익시설 등 자동차 서비스·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시설이 반영됐다. 강매동 일원 약 40만㎡ 부지에 약 3430억 원을 투입, 정부의 창조경제에 따른 자동차튜닝 활성화와 자족기능 향상, 일자리 창출, 지역균형발전 등의 기대효과를 목표로 추진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