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궁 돌담길 매일 보행전용거리 지정
상태바
덕수궁 돌담길 매일 보행전용거리 지정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5.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일 점심때만 차량 통행이 금지됐던 덕수궁 돌담길이 이르면 내년 말, 늦어도 2017년부터 매일 차량이 다닐 수 없는 보행전용거리로 조성된다.

지난 23일 최판술 서울시의원(새정치, 중구1)에 따르면 서울시는 내년 검토를 거쳐 덕수궁길 대한문∼정동분수대 310m 구간을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차량이 지날 수 없는 보행전용도로로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9월부터 일대 유동인구가 많은 평일 오전 11시30분∼오후 1시30분 덕수궁길의 차량 통행을 금지하며 도시락 광장과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행사를 운영해왔다.

그 결과 일일 보행량이 평시 4995명에서 5241명으로 차량 통행 제한 전보다 5%가량 늘기도 했다.

시는 이러한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보행전용거리 운영시간을 상시로 확대하고 본격적으로 정동 일대 활성화 사업을 펼 계획이다.

서소문청사 일대는 덕수궁을 중심으로 정동교회와 배재학당 등 다양한 근대 역사문화자산이 집적해 많은 관광객이 찾는 돌담길과 가깝지만 공간이 폐쇄적으로 활용되고 있어 활성화 필요성이 강조됐다.

시는 기존 서소문청사 1동 13층에 있는 정동전망대를 15층으로 옮겨 덕수궁 중화전은 물론 석조전까지 조망할 수 있게 하고, 전용 엘리베이터도 따로 설치할 예정이다.

중화전에서 봤을 때 미관이 좋지 못한 나머지 청사도 외관을 개선하고, 2동 옆에는 지하 3층∼지상 7층의 업무동과 후생동도 새로 짓는다. 이에 638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도로변 녹지대에는 '정동지역문화관'과 '스토리카페'를 조성해 커피를 유난히 사랑했던 고종의 이야기와 정관헌, 정동구락부 등 관련 시설을 소개하는 공간으로 꾸민다.

시는 서소문청사 리모델링과 덕수궁길 일대 차량 진입체계 개선 사업을 시작으로 근대 역사를 주제로 정동 일대를 재생하는 대형 프로젝트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