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신년특집] 업종별 핫이슈 <물류>
상태바
[2016년 신년특집] 업종별 핫이슈 <물류>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5.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녹색물류 실태보고…2020년 녹색 훈풍 계속되나

지구촌 특명! ‘지구 살리기’ 활동, 한국 물류 발자취와 과제

지구촌 최대 미션 ‘온난화’에 맞서기 위한 수행과제가 ‘에너지․자원․환경보호’를 주제로 다각화되고 있다.

 

산업활동에 따른 에너지 온실가스 사용 배출량 감축사업이 글로벌화 되는가 하면, 일회용 소비재를 재사용하거나 폐기물을 재활용함으로써 새 용도로 탈바꿈하는 등 전사적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화물차와 선박․항공기 등 화석연료 운송수단에 의존하고 있는 물류산업계에도 지구촌 최대 화두인 ‘지구 살리기’에 동참 중인데, 지난 2011년 수정․발표된 국가물류기본계획에 따라 녹색물류 필두의 친환경 사업은 본격화됐다.

당시 물류부문 감축 목표치는 864만t(BAU 대비 43%감축)으로, 원스톱 복합운송의 모달시프트(515만t)와 물류 공동화 테마의 3PL 및 공동 수배송 활성화(223만t) 등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달성한다는 계획이 설정됐다.

이 목표치는 상향 재조정이란 가능성과 마주하고 있다.

최근 신기후 체제 출범을 위한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서 244백만t(2020년 BAU 대비 30%감축)으로 설정됐던 한국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목표치가, 37%(2030년까지)로 수정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올해 녹색물류 테마의 친환경 활동과 물류 포함, 산업계 전반을 겨냥한 범정부차원에서의 압박강도가 한층 거세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온난화를 막아라

‘녹색지구를 지켜라’라는 캐치프레이로 지구촌이 들썩이고 있다.

COP21에서는 국가별 상황을 반영해 스스로 감축목표를 결정․이행케 하는 형태로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방식이 전환됐다.

기존 의무감축분을 하향식으로 할당했던 것과 달리 유연성을 강화함으로써 자정 능력은 물론, 문턱을 낮춘 개방형 사업으로 국가별 참여와 접근성을 열어둔 것이다.

오는 2030년 배출전망치(BAU) 대비 37%로 조정된 한국의 감축목표치와 함께, 국가 기후변화 적응정책 등을 포함한 기여방안을 유엔에 제출하는 등 온실가스 저감사업에 적극성을 보인 것도 이 같은 회유책에 의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에너지 자원 중심의 친환경 사업은 내년도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예컨대 재활용산업 품목을 다양화하고 친화적 대체제의 자율수입을 병행하는 형태의 리사이클 구조정립을 통해 이용 활성화와 시장여건을 환기시킨다는 전략안이 최근 공개된 게 대표적이다.

정부는 생산자책임재활용 대상을 확대․편입시킴으로써 국정과제인 ‘자원순환사회 전반 촉진 기반 마련’에 기여함은 물론, 에너지 자원 재활용산업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대체제의 수출입 거래 증진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내수시장의 선순환에 한몫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달 들어서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환경부, 산업자원통상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기후변화대응 6대 핵심기술을 선정, 총 68개의 대표 성과물의 상용화를 위해 연간 4300억원 투자키로 결정했다.

아이템으로는 태양전지와 바이오연료 등을 화석연료의 대체제로 하는 시설물과 이차전지·전력IT․이산화탄소 포집·처리CCS과 같은 에너지 효율 부분으로 크게 나뉜다.

정부는 지난해 3월 세부 이행계획을 마련하고 기후변화대응 핵심기술 개발 사업을 산업계 전반에 확대․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녹색물류 후반전 ‘3R’

운송수단별 연계성 강화 목적의 모달시프트를 비롯, 수배송 시스템을 통합 관리하는 물류 공동화 사업과 친환경 운송수단으로 전환하는 ‘3R(Reduce, Reuse, Recycle)’ 과제가 산학연 합작으로 진행되고 있다.

 

화물운송․물류사 자체적으로는 터미널 등의 거점시설을 최적화된 루트로 재배치함으로써 운송거리와 시간을 단축시키는가 하면, 관련 솔루션을 상품화한 컨설팅 사업을 통해 3PL에서 4PL로의 전환 중이다.

세력 확장이란 목적을 부정하기 어려우나, 글로벌 경쟁력과 친환경 물류 역량 강화라는 면에서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신성장 동력으로 조명된 부분이다.

A 운송사 경우 배송차량 최적화 시스템을 전국 영업 대리점에 적용, 소속 차량운행 상황을 실시간 확인․조정하면서 탄소배출량을 통제하고 있으며, 택배 터미널을 운영 중인 B사는 자사 시설물 옥외에 태양열 판넬과 LED 조명을 설치해 에너지 사용량을 억제하고 있다.화물운송용 포장재를 재사용․재활용하는 사례도 있는데, 가령 여러 운송사가 출자해 합성수지 비닐․파렛트 렉과 같은 소모품을 공유 중이며, 개별적으로 택배를 포장해야 했던 온라인 쇼핑몰 개별 화주들과 담당 물류사와 협의해 재활용 종이와 친환경 잉크로 가공된 택배상자를 사용하는 캠페인도 전개되고 있다.

국내 화물운송의 80% 정도를 차지하는 도로수송 분담률을 분산시키고자 제안된 모달시프트에 의한 유형도 주목받고 있다.

익일배송이 가능한 지리적 특성상, 충청권을 축으로 육송 중심의 중앙 집중․방사형에 의한 네트워크가 대부분인데 이와 달리 기종점이 수도권․부산인 택배간선열차는 물론, 내륙기지 수출 컨테이너 화물을 송출하는데 있어 인천․평택항과 경북권을 잇는 노선에도 철송과 연안해송이 연계 활용되고 있다.

특히 운행횟수대비 수송력이 높은 철송 경우, 최근 국가물류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에서 언급된 유라시아 노선 증설사업 관련, 연장선상에서 무게가 실린 항목이자, 공동물류 시험대에 오른 택배를 타깃팅한 신 비즈니스 모델의 매개물로 리스트에 올라 있다.

이행방법은 업체별로 다양하지만, ‘녹색물류’라는 하나의 과제에서 출발했다는 공통분모를 갖고 있다.

추진배경으로는 물류기업 및 화주기업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노력을 성실히 이행할 경우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녹색물류인증제와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사용 배출량을 감축하게 하는 물류에너지 목표관리제 등 정부의 녹색물류전환사업 제도에 의한 것이다.

▲“혁신을 위한 혁신…사회 공감대 출발선”

홈쇼핑 등과 같은 B2C(기업 대 개인)로 거래액은 지난해 약 14조원대를 돌파한 것으로 추산돼 있다.

유통업계의 온․오프라인 영역확장과 소비자의 모바일 채널 이용빈도가 늘면서 이와 비례해 물류 서비스 거래 규모와 발생량의 상승세가 선명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금전적 이윤이 상당할 것이란, 결과 예측이 가능하지만 해당분 만큼의 환경부담금에 대한 지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이면도 있다.

영업판촉과 상품유통을 후방 지원하는 물류산업의 위치․역할상, 이용자와 공급자 모두가 물류 서비스 발생에 의한 사회․경제적 부담을 연대 책임져야 한다는 필요성이 재조명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최근 미래물류 동향을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는 공동물류 활성화 방안으로 ‘생산자 책 임재활용 제도’와 ‘재활용 목표관리제’ 등을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추가함으로써 리버스 물류(Reverse Logistics) 시행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는데 물류업계의 공감대가 형성됐다.

이는 화물운송․물류업계의 단가하락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도 활용 가능한데, 가령 이용자로부터 환경부담금에 따른 보증금을 선지급한 후에 적립금에 상응하는 물류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추가 제공하던지, 이를 원치 않는다면 마일리지를 돈으로 반환하는 시스템을 제도화한다는 것이다.

이용자부담원칙에 따라 환경부담금을 적용함으로써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환기시킬 수 있음은 물론, 선순환 구조의 자금 융통으로 서비스 공급자인 운송․물류사는 ‘갑․을’ 관계에서 비롯된 일감확보와 자금회수 부분에서 중압감을 완화하는 순기능을 보장받게 된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관련 제도들은 ‘MRV(측정․보고․검증)’에 대한 의무사항이 없고, 단계별 위수탁 하청거래와 지입․용차 등으로 운영되는 화물운송시장의 구조적 특성상, 시장의 저조한 참여율은 물론, 온실가스 배출량 자료 수집과 정확한 관리가 실행되지 못하는 부분의 해결 실마리로 작용하게 될 것이란 게 업계의 설명이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2030년까지 100조원의 신시장과 5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목표(INDC)를 달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