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신년특집] 교통산업 업종별 전망과 과제
상태바
[2016년 신년특집] 교통산업 업종별 전망과 과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5.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둔화 속 ‘자구노력’ 안간힘

누구나 새해를 맞으면 어김없이 더나은 시간을 꿈꾼다. 개인의 행복 추구, 국가의 활력 모두 새해 새아침의 소망이다. 교통산업계는 올해 어떤 희망을 갖고 출발할까. 산업의 기대감은 역시 ‘사업 활성화’로부터 출발한다. 그러나 국내 경기가 여전히 답보상태에 있고 시장에도 불안감이 내재돼 있어 교통산업 각 분야에는 저마다의 고민이 엿보인다. 2016년 새해 교통산업은 얼마나 더 나아질 것인가. 각 업계를 관통하는 화두와 이를 근거로 한 사업전망을 요약해봤다.

 

<버스>

서비스 고급화 요구 등 힘겨운 시기될 듯

공공성 강화·맞춤형 서비스 개발 등 노력

올 버스운송산업의 전망은 ‘흐림’이다. 버스 수송수요의 지속적 감소와 만성적 교통체증을 앓는 상황에서 국민의 눈높이는 날로 높아져 이에 따른 서비스 고급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비용 부담의 증가가 예상된다. 게다가 좀처럼 줄지 않는 교통사고로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얻는데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버스 수송실적의 감소는 전국에 걸쳐 나타나는 현상으로, 자가용승용차의 증가, KTX 도입, 대도시 지하철 건설 등 대체수단의 발달에 기인하고 있다. 앞으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수송수요 기반이 더욱 축소돼 감소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도시 인구집중으로 지역간 통행이 감소하고 있으며, KTX‧도시철도‧신교통수단 등 대체수단의 지속적 발달도 버스 수요 감소를 재촉할 것으로 예상된다.

버스 수요 감소는 경영애로를 초래하고, 이는 서비스 개선을 어렵게 하며, 서비스 저하는 또다시 수요 이탈을 부채질하는 악순환의 구조를 이뤄 수요증대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운송비용측면에서도 근로기준 강화, 노조활동의 강화 등으로 운전자 인건비가 차지하는 구성비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유류비도 석유부존자원의 부족 등으로 장기적으로 인상이 불가피할 것이며, 서비스 고급화에 따른 운송비용 추가도 뒤따를 전망이다.

또한 버스산업 특성상 경영여건 개선이 어려운 구조를 지니고 있는 것도 버스운송산업을 어렵게 하는 요인 중의 하나다. 버스산업은 대규모의 차량 및 설비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인 동시에 노동집약적 산업특성을 지녀 인건비, 감가상각비 비중이 높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대부분의 버스업체는 버스 전업업체로 운송수입과 재정지원에 의존하고 있다. 수요가 감소하는 사업여건 하에서 수입증대, 비용절감은 쉽지 않다. 또한 업체 간 경합노선이 많아 과당경쟁 발생 가능성이 높은 구조를 띠고 있으며, 다수 기업의 경쟁으로 공급과잉이 발생하고, 수요에 대응한 공급조절이 곤란한 실정이다.

반면, 버스교통은 대중교통수단으로서 노선, 대수, 운행횟수의 임의적 감축조절이 어려운 측면도 있다.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공급대상 노선과 운행대수는 줄지 않고 있으나 이는 기초교통수단으로 수익성에 기초해 임의의 노선감축, 운행횟수감축 등이 곤란하기 때문이다.

또한 물가관리 차원에서의 요금규제로 충분한 원가보상이 이뤄지지 않는 것도 업계를 어렵게 하고 있다.

따라서 버스업계는 사양화를 막기 위해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해야만 할 상황이다.

이를 위한 핵심 이슈로는, 우선 운영체제를 둘러싼 열띤 공방이 예상된다. 4월 총선을 앞두고 버스 관련 선거공약으로서는 효율성보다는 공공성에 무게가 실릴 가능성이 높다. 민영제 하에서 경영 및 서비스 개선에 한계가 있으며, 민영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서울시를 비롯한 대도시에서 버스준공영제를 실시했으나 그 효과는 미미하다는 논리를 앞세워 안전과 편의를 위한 공공성 강화가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버스요금제도에 대한 논란이 있을 전망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처럼 무상버스, 무제한 환승정액제, 반값교통비, 조조할인 등 듣기 좋은 요금제도가 쏟아질 것이다. 버스 이용수요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더라도 무료 또는 할인에 따른 운송수입결손 증가가 불가피해 지자체의 재정부담은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며, 손실 전액이 보전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저하, 교통사고 증가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셋째, 수요에 부응해 맞춤형 버스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이다.

행복택시, DRT 확대 등을 지자체마다 복지차원에서 앞다퉈 추진하고 있어 올해도 이같은 흐름은 이어질 것이나 운영비용에 관한 고민은 더욱 깊어질 공산이 높아 보인다.

마지막으로 재정지원제도에 대한 새로운 논의 가능성이다. 당장은 큰 틀이 바뀐다거나 흔들리지는 않겠으나 중앙정부와 지자체간 재정 부담에 대한 견해차가 존재하는 한 버스업계에는 부담감으로 남게 될 전망이다.

 

 

<전세버스>

수급조절 순기능 ‘본격화 단계’ 진입

업계, 실질적 변화 도래 활성화 박차

지난해에 이어 수급조절 정책이 원만히 추진될 경우 올해는 본격적으로 그에 따른 실질적 변화가 업계에 나타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계속 증가하던 차량 공급대수가 정체를 거쳐 감소세로 돌아섬으로써 과당 출혈경쟁 요인이 줄어들게 돼 업계 경영 안정화 및 운송수지 개선에의 기대감이 싹트고 있다.

업계는 여기에다 운전자 처우 개선을 통해 안전관리를 한층 강화함으로써 대형사고 예방 및 사고발생 위험을 줄이게 되면 업계가 빠른 속도로 안정세로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한가지 밝은 전망은 주 5일 근무제 확산 및 정착으로 연속 공휴일이 많아져 관광목적용 전세버스 운행이 나소나마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과 함께 공기업 등의 지방 도시로의 이전에 따른 지역별 통근 인구 증가가 예상돼 통근용 전세버스 이용객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이에 업계는 연합회를 중심으로 통근·통학 및 외국인 관광객 수송 등 공익 목적으로 운행하는 전세버스운송사업에 대한 유가 보조금 지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경주하는 한편 업계 발전에 저해가 되는 불합리한 전세버스관련 제도를 합리적이고 발전적으로 정비하는데 주력하고, 전세버스의 대중교통 역할 및 교통불편 취약지역의 교통약자들을 위한 운행 등 공익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해 전세버스에 대한 대국민 인식을 전환시키는 해로 만들어나간다는 구상이다.

 

 

<고속버스>

수서발 KTX와 경쟁…각종 서비스 도입

고속버스업계는 현재 밖으로는 KTX와의 경쟁, 안으로는 시외버스와의 경쟁이라는 현실에 직면해 있어 낙관적인 분위기가 아니다.

올해 6월 수서발 KTX가 개통된다. 정부는 경기북부인 의정부에서 출발하는 안까지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서울에서 지방으로 가는 버스이용객수가 대거 KTX로 빠져나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 시외버스회사들이 일반버스에 우등버스를 투입하면서 고속․시외버스를 구분할 필요가 있느냐는 국민의 여론이 커지고 있다.

고속버스업계는 이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수 년 전부터 고속버스 E-패스(교통카드, 모바일) 시스템 도입, 프리미엄 버스 준비 중, 10+1 서비스 마련, 프리패스(자유이용권) 판매 등 신 서비스를 도입했다. 특히, 최고급 버스인 프리미엄버스는 올해 안에 도입될 전망이다.

이같은 서비스 도입을 바탕으로 올해 어떤 성과가 나올지 고속버스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마을버스>

“자동차 보험 현실화만이 살 길”

마을버스의 올해 화두는 역시나 보험제도의 현실화다. 전국 곳곳에서 마을버스 보험 가입에 대한 민원이 쇄도하고 있다.

사고 시 많은 보상 비용을 떠안아야 하는 자동차손해보험사들로서는 고위험 고객 중 하나이다.

특히, 보험사들은 전국 지자체들이 제때에 마을버스 요금을 인상하지 않고, 시내버스와는 재정난에 허덕인다는 점까지 더해 가입 승인을 기피하고 있다.

때문에 차량 증차 등 할 때 일선 마을버스회사들은 보험사들과 매번 실랑이를 벌인다.

이런 이유 때문에 지난 2009년에는 부천의 한 마을버스가 의무보험 해지와 부활을 반복하며 짧게는 2일, 길게는 17일간 무보험으로 차량을 운행을 하다 사고가 나 적발됐다.

이에 마을버스업계는 수년째 공제조합 설립 또는 타 공제조합 가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경기도의회에서 마을버스의 버스공제조합 가입 필요성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마을버스업계는 올해 보험 문제를 현실화하기 위해 전국버스공제지부 재가입 추진, 별도 공제조합 설립 추진 등의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수여객>

‘공급과잉’ 등록대수 상향 조정 재추진

특수여객업계의 상황도 녹록치 않다. 지난 3~4년 전부터 공급과잉으로 인한 문제가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덤핑 경쟁, 리베이트, 지입 등 사회적 문제로도 번지고 있다. 일선 현장에서는 업권을 침범해 온 사설구급차와 잦은 충돌로 이어지고 있다.

업계의 일선 현장 상황은 치열하지만 당국은 워낙 작은 산업이다보니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 특히, 보건복지부는 환자와 시신을 같이 영업하는 사설구급차의 관리․감독에 손을 놓은지 오래다.

특수여객은 지난 수년간 등록 기준 대수 상향 조정을 집중적으로 추진했다.

국토교통부에서도 공급과잉상 문제가 있다며 이를 통과시켰다. 그러나 규제개혁위원회에서 등록 기준 대수 상향 조정은 규제라며 거부했다. 이에 업계는 올해 규제개혁위원회 등 정부에 특수여객업계가 당면해 있는 공급과잉 위기를 최대한 어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사설구급차 시신 불법 영업 근절도 올해 재추진할 계획이다. 사설구급차들이 시신과 환자를 동시에 영업하면서 특수여객업권을 침범하고 있기 때문이다.

 

 

<법인택시>

택시발전법 제정 불구 불안정요인 산재

감차사업 진척여부·신 기술과의 융합이 관건

택시운송사업을 둘러싼 제반 여건이 계속 악화돼왔음에도 관련 규제의 강화로 택시사업의 경영 자율성은 오히려 위축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정서다.

2014년 제정된 ‘택시발전법’에서 정한 운송경비 전가금지 조항에 대한 업계의 부정적 견해가 우선 크게 두드러져있는 것이다.

더욱이 매년 급격한 수준으로 인상되는 인건비와 운송원가 등은 물론이고 택시요금을 2년 주기로 인상여부를 검토토록 하는 훈령이 개정․시행되고 있음에도, 요금인가 권한을 갖고 있는 각 지자체는 지방 공공요금 안정 등을 명분으로 인상에 소극적 태도를 견지하고 있어 지역 택시업계의 조정 신청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기약 없이 지연되고 있는 것도 업계에는 고통이다.

반면 재원 마련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지역별 택시 감차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으나, 택시업계를 포함해 사회 각계각층에서 택시 감차사업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이행하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일단 중․장기적 관점에서 택시 감차사업이 정상적인 궤도에 진입하게 될 경우, 업계에 다소나마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1333 전국택시통합콜 및 카카오 택시 등 택시 콜 활성화와 고급․대형택시 확대 도입 등 전반적으로 택시산업의 자체 수요, 즉 파이를 확대하려는 노력이 현재 진행 중에 있다.

그리고 최저임금위원회 및 노사정 T/F 구성 운영을 통해 택시 최저임금 제도개선 논의 역시 한창 진행되고 있어, 제도개선 결과에 따라 택시업계에는 보다 현실성 있는 인건비 확보 방안의 강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택시 LPG 중고차의 일반인 판매를 허용토록 한 법령 개정으로 업계 경영개선 및 택시운수자의 복지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같은 내용을 종합할 때 2016년은 성공적인 택시 감차사업 진행 및 복지기금 조성 통한 노사간 화합 시도, 그리고 ICT 기술과의 융합 등을 통해 새로운 희망을 찾는 기회라는 분석이다.

 

 

<개인택시>

“연료 가격 안전화 등 실이익에 주력”

사업환경 나아지지 않아 전망 무거워

개인택시 역시 여전한 어려움으로 2016년을 무겁게 맞이하는 분위기다. 수요 감소, 대체수단 증가, 공급과잉 등 악화된 택시사업 환경이 좀체 나아지지 않아 좀체 밝은 전망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택시발전법’ 제정에 따른 감차사업과 관련,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면서 택시 연료 문제에 대한 다양한 대응과 제도 개선에 박차를 가한다면 그 성과가 사업환경을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택시연료 다양화 및 가격 안정 문제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경유 택시에 관한 규제를 풀고 생산과 지원(유가보조금)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정책 활동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개인택시용 연료에 대한 부가가치세 면제와 LPG 가격안정화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실제 개인택시 사업자에게 유가 안정은 실질소득과 연결돼있어 민감한 사안인만큼 이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

업계는 올해 개인택시 차령제도를 개선해 사업자들이 스스로 판단해 택시 차량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이 문제는 사업자의 경영 개선에는 도움이 되나 교통안전 시비, 타 업종과의 형평성, 운수사업 서비스 질 저하 등의 지적이 장애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렌터카>

사업 다각화로 ‘지속성장’ 가능할 듯

보험약관 개정‧자동차세 변화 악재도

정부의 세수 확충에 대한 강한 의지로 렌터카 관련 세제정책 변동, 자동차보험표준약관 개정으로 인한 보험대차시장의 위축 가능성 등 일부 변수도 있으나, 새로운 패러다임인 개인장기대여, 카셰어링, 대중교통연계 등의 사업 확장으로 렌터카사업이 성장세는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소규모 영세사업자들의 시장 안정화와 대규모 업체와의 협력체계 구축으로 동반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 모델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를 위해 업계는 가격경쟁 위주의 시장을 고객 중심의 서비스경쟁시장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원칙을 확고히 함으로써 시장에 새로운 생존의 모델을 만들어 나가자는 진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렌터카사업에 있어 자동차 토탈 관리시스템사업으로서의 사업역량을 강화해 지속적인 서비스모델을 개발해 나간다는 전략과 함께,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화물차, 소형버스 등에 대한 차종 확대와 운전자알선 전면확대, 자동차임대시장 개편을 통한 리스 겸업 허용 방안도 적극 검토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자동차대여사업은 현재 연간 약 평균 12% 성장을 하고 있는 사업으로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고, 사업자의 부단한 혁신과 노력으로 업계 이미지가 점차 제고되고 있다는 점도 업권신장을 위한 밑거름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터미널>

매표 수수료 인상 요인 사라져가고 있다

터미널업계의 핵심 매출이라 할 수 있는 ‘매표 수수료’의 인상 요인이 사라져가고 있다.

최근 고속버스업계는 E-패스 시스템,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는 시외버스 통합전산망 등을 구축하고 있다.

고속버스업계의 E-패스는 이미 상용화가 됐고, 버스연합회와 터미널협회가 연계하고 있는 통전망은 일부 노선에서 상용화가 진행 중이다.

올해 안으로 대부분의 노선이 통전망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기존 종이 승차권을 주고 받는 시대가 끝나고, 모바일, 카드 등 첨단 IT기기를 통해 매표 행위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승차권을 사고 파는 터미널의 업무 영역은 필요없게 되고, 이에 대한 댓가인 매표 수수료 인상에 대한 명분도 희미해 진다는 것이다.

이에 터미널업계는 국민이 공항처럼 화장실, 편의시설 등을 이용할 때 내야하는 시설사용료를 별도로 받는 방안을 올해 강도 높게 추진할 계획이다.

 

 

<화물>

선진화제도 향배가 ‘최우선 관심사’

경기침체 장기화로 물동량 감소될듯

2016년은 소위 화물선진화제도에 대한 첫 행정처분이 예고돼 있어 업계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따라서 업계는 우선 이 제도 시행의 허점과 불안정 요인을 강조하면서 제도가 산업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4월로 예정된 총선은 화물업계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화물연대 등 차주단체들이 총선을 앞두고 잇따라 권리주장을 할 것으로 전망돼 갈등과 혼란이 예고돼 있는 상태다. 기존 법령과 제도의 우산 아래 공존해온 차주들이 어느 시점 선거를 계기로 무리한 주장과 요구를 하면 그 결과와 상관없이 혼란과 혼돈이 야기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게 업계의 고민이다. 따라서 대형 이슈없이 살얼음판을 건너듯 무난히 지내온 2015년과는 달리 돌출변수를 우려하는 분위기도 있어 전망이 밝지 않은 편이다.

또한 쿠팡 등 온라인 거래업체들의 자가용유상운송행위가 쟁점으로 제기돼 화물운송시장 질서를 위협하고 있는 점도 여간 어려운 문제가 아니다.

그러나 세계적인 경제 위축과 우리나라 경제환경의 급속한 악화, 저성장 경제구조 및 달러 상승, 미국에 이은 금리 인상 가능성, 유럽과 중국의 환율저하 등으로 수출 및 수입에 상당한 충격이 예상돼 물동량이 줄어들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게 일반적 관측이다. 이 경우 중․소 화물운송업체의 기업운영 위험성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지속적인 물류활성화 시책들이 시장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한 상황에서 물류 전체에서 화물운송이 차지하는 비용측면의 비중이 낮아지는 영상을 감안할 대 2016년은 2015년에 비해 오히려 위축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관측된다.

 

 

<개별·용달>

개별화물, 과적 등 단속 강화 주목

용달은 택배 추가증차 여부에 촉각

과적 및 고정장치 의무 위반에 대한 벌점을 강화한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시행되면 올해는 과적에 대한 단속과 법적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로 인해 관행적으로 적재중량보다 짐을 많이 싣고 운행해온 화물차주들은 배차 불이익, 벌점 누적 등으로 인한 행정처분 등으로 어려움이 더해질 것으로 우려된다.

반면 최근 택배 등 사업의 활성화로 기존 소형 화물운송사업의 위축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택배업계의 요구처럼 택배용 차량을 추가 공급할 경우 택배 업무에 종사하던 기존 사업용 차량(‘배’번호 외)이 사업권을 양도하고 자가용 상태로 택배물량 운송을 담당하고 있다가 추가 공급된 택배화물 운송 전용 번호인 ‘배’번호를 받아 종사하게 되고 양도된 사업권은 기존 화물시장에 다시 투입돼 물량 수주 경쟁을 가속화시킨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자가용 불법 운행 대수는 택배용 차량 공급과 무관하게 종전과 똑같아지므로 결국 피해자는 영업용 소형 화물차량 운송사업자인 용달 및 일부 개별화물차량이라는 주장이다.

따라서 특히 용달업계는 이같은 상황을 우려하고 있고 이의 저지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반면 공급이 제한된 시장 내에서의 용달화물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물량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 .

최근 국내 온·오프-라인 쇼핑으로 인한 물량 증가는 그 한계에 이른 반면, 해외 사이트를 통한 직구 혹은 역직구 등의 구매 행태가 발전하고 늘어나고 있어 물량 증가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있다.

이같은 점을 종합한다면 개별·용달업계의 올 산업전망은 2015년 수준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화물주선>

경기 둔화․업체 간 경쟁 심화…부진 예상

대규모 자본‧IT기술 시장 참여 주요 변수

화물운송주선사업은 올해 전망을 지난 해보다 다소 낮춰 잡고 있다. 최근의 내수시장 침체와 경기 둔화에 따라 수출입 물량 감소가 예상돼 물류업계 전반의 성장세를 둔화시킬 것으로 전망했다.

여기에 국내 화물운송시장 환경은 정보망거래의 증가에 따른 대형 정보망의 물량잠식과 저운임경쟁 심화, 택배시장 성장 등으로 전반적으로 주선업계 물량이 정체되거나 감소하고 있는 추세라는 점도 부정적 요인이다.

또한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 직접운송의무제와 최소운송의무제로 인해 업체 간 경쟁은 더욱 가열돼 주선사업자의 매출이 감소하고 수익성도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종전의 퀵서비스 업체가 현재 대부분 영업용 용달차량을 이용한 소화물 운송을 함께 취급하는 현실에서 퀵서비스 시장진입을 계획하고 있는 다음카카오와 같이 대규모 자본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화물을 중개하려는 대형업체의 등장은 시장에 커다란 변화와 함께 중소 주선업체에 타격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일반화물주선사업의 올 사업전망은 지난 해에 다소 못미치는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이사화물운송주선사업의 사업전망도 그리 밝지는 않은 편이다. 2015년 하반기부터 주택가격이 고점에 육박하고 아파트 공급과잉 문제와 함께 가계부채 증가로 정부의 부동산 정책도 부양이 아닌 관리로 돌아서고 있어 부동산경기 둔화와 함께 이사수요도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물류·택배>

회생 가능성 희박, 전년과 동일 수준

‘퇴보’ 자생력 위한 되새김질할 시기

택배와 국제특송을 제외한 나머지 물류업종은 제자리걸음세를 보일 전망이다.

이는 물류산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2016년 물류산업 회생 가능성과 전망치 조사에서 물류시장 경기는 전년도 수준과 비슷하거나, 제한된 시장조건과 업체간 출혈경쟁으로 인한 채산성 악화가 불가피하다는 분석결과에 의한 것이다.

일단 물류시장을 둘러싼 대내외 경영여건이 전년보다 악화됐다는데 무게가 실렸는데, 이로 인해 물류업종간 양극화는 심화되며, 이는 물류시장 전반의 평균신장세에 균열을 일으키는 저해요인으로 지목됐다.

내년 가장 선전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는 택배(응답자 72%)로, 지난해 이어 1순위로 꼽혔으며, 해외직구 영향으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국제특송 항공운송(42%)이 2위를 차지했다.

이외 3PL(35%), 창고·보관(33%), 육상화물운송(21%), 복합운송주선(19%), 해상화물운송(19%) 순으로 전년도 조사기록과 유사함을 보였다.

선정결과도 비슷한 이유에서다.

택배의 경우 홈쇼핑과 같은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과 새로운 유통채널의 등장, 해외직구 요인이 성장세의 영속성을 더했으며, 항공운송 체제의 국제특송 분야는 해외직구와 역직구의 쌍방향 채널 활성화 요인에 의해 선전할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마이너스 성장세를 탈피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 신사업 투자나 신규채용 등에 따른 자금은 동결될 가능성이 크다.

물류기업체의 내년도 채용계획 집계 결과, 채용 계획이 없거나 감축 의사를 밝힌 기업체는 37.8%로, ‘올해 수준 유지’로 답한 응답자 비율(40.2%)과 비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비>

사업용 대형차 검사 일원화에 ‘사활’

전문정비, 호재에 영업 확대 ‘관심사’

검사정비업계는 새해 당장 풀어야 할 난제를 안고 시작한다. 지난해부터 이어온 논란을 어떻게 풀지가 한 해 농사를 가늠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정부의 ‘버스검사 공단 일원화’ 시행에 대한 반대 여론이 업계 내에서 가라앉지 않고 있다. 2월 시행을 앞두고 있어 여전히 대응 방안에 골몰하는 모습이다. 이 사안은 정비업계에서 사활을 걸 수밖에 없다. 공단 일원화가 차후 대형차 검사 전부를 공단이 독점하려는 절차의 첫 번째 수순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전체의 ‘먹거리 판도’를 좌우하는 사안이라 사활을 걸 수밖에 없다는 게 기본 입장이다. 연초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정부를 설득하는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정치적 해결책 없이는 검사정비업계의 의견이 수렴될 가능성이 약해 업계 전체의 목소리를 내는 대응 방식이 사태 해결에 관건이 될 전망이다. 정부는 이번 버스검사에 이어 향후 화물차와 특수차에 대한 검사도 공단으로 일원화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상태다.

반면 전문정비업계는 연초 나름의 호재를 통한 시장 확대에 주력할 방침이다. 족쇄로 여겨졌던 정비 매뉴얼을 제작사가 의무 공개해야 함으로써 영업력 여하에 따라 시장이 넓어지게 된 셈이다. 정부가 일반 정비업자들에게 공식 서비스센터에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정비매뉴얼과 고장진단기를 제공토록 하는 규정을 고쳤기 때문이다.

이로써 소비자들은 한결 손쉽고 저렴하게 차를 고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조향장치 관련 업무영역 확대를 이끌어 냈던 만큼 새해에도 공격적 영업 시장 확대가 업계 차원에서 지속될 전망이다.

 

 

<매매>

중고차 매입브랜드 ‘밸류 체인’ 확대

O2O 사업자 시장 진입은 ‘시험대에’

새해 중고차 시장은 기업형 중고차 유통사업이 지난해에 이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매매, 정비, 보증 등을 원스톱 프로세스로 묶는 현대화, 첨단화 시스템 구축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본을 갖춘 중고차 매입브랜드들의 ‘밸류 체인’ 확대와 경매장 사업자들의 중고차 유통 비중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또한 기업형 브랜드들의 직매사업 확대도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AJ셀카나 현대글로비스 오토벨 등이 사업 거래량 확대와 시장 지배력을 공고히 하는 방향으로 사업계획을 잡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반 매매단지와의 격돌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특히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연장해야하는 중고차매매업계는 권익위 권고 사항에 불과한 사안이라 할지라도 재지정 여부에 따라 업계 판도가 요동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감안해야 한다.

온라인과 모발일 시장에서 부는 신생 중고차 O2O 서비스 사업자들의 약진도 주목할 부분이다. 스타트업에도 불구하고 ‘첫차’나 ‘바이카’ 등이 시장성을 인정받아 금융권의 투자유치에 성공하는 등 중고차매매 시장에서 거래 시스템의 투명성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어 매매업계 전반의 새바람이 예상되고 있다.

반면 오프라인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 신뢰성에 대한 불신과 정보 불균형은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장안평을 비롯해 전통적 매매단지를 필두로 시장 자정노력이 벌어지고 있어 지속적인 개선 작업이 이뤄진다면 분위기 전환도 가능하다는 게 업계에 생각이다.

 

 

<해체재활용>

중고부품 유통시스템 확대에 ‘초점’

시장 흐름 따라 관련법 개정 주력

정부의 자원순환 정책 강화 기조에 맞춰 자동차 해체재활용 과정에서 추출되는 중고부품에 대한 활용 방안과 유통 시스템 확대가 핵심 사업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중고부품 유통 확대를 통한 업계의 경기 부양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대체부품인증제도도 답보 상태다. 제작사나 대형 부품사의 디자인권에 묶여 제도 시행 후 중소업체가 별다른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는 점도 해체재활용업계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인증품(대체부품)은 2중에 불과한 실정이다. 그마저도 대만기업으로 국내 기업의 실적은 거의 없다. 업계 내에서도 폐차과정에서 처리된 중고부품을 대체부품으로 지정해 시장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이 있으나 관련법 개정의 추진 방향을 현재로서는 가늠할 수가 없어 새해 사업계획을 구상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현재 정체된 해체재활용 업계가 극심한 양극화에 빠지지 않으려면 중고부품의 유통을 시스템화 해 수익성을 높이는 게 관건이다. 영세업체 위주의 폐차물량 확보 과정도 투명하지 않은 상황에서 거래 흐름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채널을 일원화하는 것도 포함된다.

시장 상황 예측이 불투명한 가운데 관련 단체들의 구체적 상황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업계는 폐차 처리과정의 투명성 확보와 처리물량의 시장 편중 현상에 대한 해결책을 고민하면서 정부 정책에 편승할 중고부품 유통을 통한 수익창출을 위해 관련법 개정 작업을 비롯해 제도 마련에 주력해야 할 전망이다.

 

 

<자동차>

車 내수 2.8% 감소, 수출은 1.0% 증가

수입차 28만대 7.7% 늘어 점유율 16%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국내 자동차 시장은 전년 대비 2.8% 감소한 175만대 판매가 예상된다. 일단 점진적으로 경기가 회복세로 접어들고 있고, 친환경전용차가 출시되는 것은 물론 노후차량 잠재 대체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는 것은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지난해 하반기 자동차 소비 심리를 큰 폭으로 끌어올렸던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에 따른 효과가 사라졌고, 가계부채 부담 등으로 서민 경제가 위축돼 있어 전체적인 판매 실적을 키우지는 못할 것이란 게 지배적인 업계 시각이다.

내수 시장에서 국산차는 앞서 언급된 악재에 더해 거센 수입차 공세에 밀려 전년 대비 4.6% 감소한 147만대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된다. 승용차는 4.2% 감소한 122만대, 상용차는 6.3% 줄어든 25만대 판매가 점쳐지고 있다. 승용차의 경우 차급별로 경형․대형․SUV 판매는 증가하는 반면, 소형․중형은 감소가 예상된다.

지난해 20% 넘는 성장을 이뤄낸 수입차는 폭스바겐 디젤 배출가스 조작 사태 여파로 성장세 둔화가 예상된다. 그럼에도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 출시가 잇따르고, 중소형 차종 판매 증가에 따른 수요층 확대로 전년 대비 7.7% 증가한 28만대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수출은 세계 자동차 수요 증가와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따른 관세 인하, 국산차 브랜드가치 상승, 신 모델 투입 및 이에 다른 해외 마케팅 강화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0% 증가한 303만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수출액은 완성차 기준 1.0% 증가한 463억 달러, 자동차부품은 0.9% 증가한 257억 달러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