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버스중앙차로 진입 검토하라”
상태바
“‘전기차’ 버스중앙차로 진입 검토하라”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6.0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시장, ‘전기차 활성화 대책’ 강력 추진 언급

도심 내 전기차 전용 주차장 등 주문

박원순 시장이 올해 핵심 과제 중 하나로 버스전용차로에 전기차를 진입시키고, 도심 내 전기차 전용 주차장을 건립하는 등 전기차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지난해 12월18일 기후환경본부 상반기 평가보고회에서 특별 주문됐다.

지난 12월16일 나사(NASA)에서 발표한 대기오염 위성지도에서 서울이 베이징, 상하이, 일본과 함게 세계 최악의 대기오염 수준으로 발표되자 전기차 활성화 정책을 강력히 주문한 것이다.

박 시장은 이날 ▲전기차 버스전용차로 진입 허용 ▲기업에서 차량의 10%를 전기차로 구입하고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및 인센티브 부여 ▲도심 내 전기차 전용 주차장 건립 및 일정 비율 이상 전기차 전용 주차면 확보 ▲나눔카(카셰어링) 아파트 내 입점 및 가족회원제 등의 정책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전기차 버스전용차로 진입 허용은 전문가들 사이에서 이미 전기차 활성화 대책 일환으로 알려진 정책이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지난해 7월 대기질개선포럼에서 "전기차 소유주들에게 중앙버스전용차로 이용을 허가하는 등 운행상의 강력한 인센티브를 부여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시는 이미 버스전용차로가 시내버스 뿐만 아니라 타시도 버스, 전세버스까지 운행하는 등 공급 포화상태여서 자칫 대중교통 이용 거부감으로 이어질 것을 우려해 허용하지 않아 왔다.

박 시장은 이어 집에서 버스정류장 또는 지하철까지 자전거를 타고 다닐 수 있도록 자전거-대중교통 연계 시스템 강화를 주문했다.

이를 위해 박 시장은 올해부터 자전거 운행을 위협하는 시내버스를 엄중 문책하겠다고 이례적으로 밝힌 바 있다.

이 밖에도 서울 고위 관계자들은 서울로 진입하는 타시도의 낡은 버스 규제를 주문했다.

서울은 현재 신규버스 구입과 관련해서 CNG하이브리드, 전세버스 CNG화, 매연저감장치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경기도 등 타시도에서는 이산질소화를 내뿜는 낡은 자동차들이 존재한다.

도심내 대형 전세버스의 불법 주정차들도 집중적으로 단속할 것으로 주문했다.

시는 지난해부터 남산 대기 청정 지역 선포로 전세버스 진입 금지, 경찰버스 저공해화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대형 전세버스들의 불법주정차→교통체증→대기오염 심각 등 악순환이 심화되고 있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와대 뒤 북악산, 경북궁역, 사직터널 등 대형 전세버스들이 자주 주정차하는 지역에 대기오염 단속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혼잡통행료 인상도 검토한다.

혼잡통행료의 인상 및 할인감면차량에 대한 점검, 징수구간의 확대, 강도 높은 차량부제 단계적 실시 등을 통해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를 실질적으로 줄이겠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시가 갖고 있는 전반적인 전기차 정책을 더욱 파격적이고 확고하게 추진할 것으로 주문했다. 서울 시민이 마시는 공기 질을 더욱 좋게 하기 위해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