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매뉴얼 공개, 美정부·수입차업계 반발로 ‘제동’
상태바
수입차 정비매뉴얼 공개, 美정부·수입차업계 반발로 ‘제동’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0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기술 유출 방지 장치 필요”...동네 카센터 수리 ‘일시 정지’

국토부 “큰 틀 변화 없어 일부 의견수렴 후 2월 중 시행 예정”

동네 카센터에서도 수입차를 수리할 수 있도록 정비매뉴얼을 공개하는 규정을 시행하려던 정책이 미국 무역대표부(USTR)와 수입차업계의 이의 제기로 제동이 걸렸다.

지난해 말 국토부는 모든 자동차 제작사가 일반 정비업자들에게 공식 서비스센터에 제공하는 것과 같은 정비 매뉴얼과 고장진단기를 제공토록 하는 규정(고시)을 작년 11월 행정 예고했고 12월 중 시행한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다.

그동안 일반 카센터들은 국산차 정비매뉴얼은 비공식적으로 입수해 수리하는 데 활용했지만 수입차는 정비매뉴얼을 구할 수 없었다.

작년 말 기준 수입차 등록대수는 139만대에 이르렀지만 공식 정비센터는 400곳에도 못 미치다 보니 수입차 운전자의 불편이 크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정비센터 부족은 수입차 수리기간 연장으로 이어졌다. 수입차 평균 수리일은 8.8일로 국산차 4.9일보다 3.9일이 길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해 1월 자동차관리법 개정으로 ‘자동차 제작자는 정비업자에게 점검·정비·검사를 위한 기술지도와 교육, 고장진단기와 매뉴얼 등을 제공해야 한다’ 규정을 신설, 세부 규칙 마련에 이어 관련 규정을 연내 시행하려 했다.

하지만 개정안이 나오자 수입차업계는 물론 미국 무역대표부까지 나서 “정비매뉴얼과 고장진단기 등 정보제공에 있어 자동차 제작사의 핵심기술과 영업비밀이 유출되지 않도록 안전장치가 필요하다”며 이의를 제기하고 나섰다. 또 정비업자에게 기술지도와 교육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개정안의 보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무역대표부는 자국의 무역업무를 총괄지휘하며 대외교섭 창구 기능을 맡고 있다.

수입차업계 관계자는 “미국에서도 정비에 관한 정보를 2018년부터 공개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국내 정책이 너무 앞서가는 것 같다”며 “업체별 핵심 진단기를 서둘러 공개할 경우 핵심 정보가 무방비로 노출돼 악용될 소지가 있는 만큼으로 보안체계를 갖출 때까지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애초 국토부가 마련한 규정을 보면 자동차 제작사는 공식 서비스센터에 제공하는 것과 같은 정비 자료와 장비를 일반 카센터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제작사는 홈페이지에 정비 매뉴얼을 공개하고 신차와 관련해서는 판매일로부터 6개월 안에 수리방법을 동영상 등을 통해 정비업자에게 기술지도 및 교육해야 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개정안의 방침인 동네 카센터도 수입차를 수리할 수 있도록 정비 매뉴얼을 공개하고 고장 진단기를 제공토록 한다는 큰 틀에는 변화가 없으나 영업비밀 보안과 정비 기술교육 방식에 대한 수입차 업계의 의견을 일부 수렴해 규정을 손보고 있다”며 “2월 중 업계 의견을 조정해 해당 규정을 시행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