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서비스 복합단지 조성사업 ‘빗장’ 풀렸다
상태바
車서비스 복합단지 조성사업 ‘빗장’ 풀렸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0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대기 프로젝트 가동지원 사업’ 포함,

4월 GB 해제 등 행정력 집중 지원키로

국내 최대 자동차서비스 복합단지 조성사업이 날개를 달았다. 지난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9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현장대기 프로젝트 가동지원 사업’에 해당 사업이 포함되면서다.

이날 회의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경제부총리와 관계부처 장관 및 고양시장, 경제계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양시 강매동에 추진 중인 ‘고양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조성사업’의 GB해제 등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민간 투자활성화 촉진 규제 개선방안 등이 논의됐다.

이로써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 40만㎡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조성 부지가 개발제한구역(GB)에서 해제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정부는 오는 4월 GB해제 관련 지침 개정을 통해 추진 가능한 사업에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를 추가, 불확실성을 해소시켜 준다는 방침이다. 자동차서비스업 전용단지 특성을 감안해 일정비율 이상의 상업시설 입지를 허용 및 확대하고 연구개발·교육시설 확대 등 공익성을 강화하도록 사업 계획을 보완해 적극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현장대기 프로젝트 가동지원 사업’은 각종 규제에 발목이 잡혀 사업 추진에 애로를 겪는 사업을 정부 부처 간 협의를 통해 해결하려는 것이다.

고양시는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개발제한구역 해제 가능 사업에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를 추가하는 것에 긍정적 답변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민간 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 완화 정책 기조와도 맞물려 사업 추진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시는 현재 사업부지 전체를 개발제한구역에서 해제하기 위해 시 차원의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시의회 의견청취가 끝나면 사업부지 개발제한구역 해제 내용을 담은 도시관리계획견경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시는 상반기 중 사업부지가 개발제한구역에서 해제되면 개발계획 수립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17년 하반기 공사를 시작, 2018년 말 단지 조성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최성 고양 시장은 “이번 무역투자진흥회의를 계기로 지역균형 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진하는 고양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조성사업에 행정력을 집중시켜 적극적인 인허가 지원 및 관계기관 협조를 통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양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조성사업’은 3430억원을 들여 행주산성 북측 40만㎡에 자동차 전시, 매매, 부품, 튜닝, 정비, 연구교육 등 자동차 서비스산업 뿐만 아니라 체험이벤트 지원 등 자동차 문화산업까지 더해진 국내 최초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신개념 복합단지로 민간투자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8천억원의 투자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