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달물자 민간 화물정보망에 제공
상태바
정부 조달물자 민간 화물정보망에 제공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6.02.1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조달청 업무협약... 공차율 감소 기대
 

정부가 영세 화물차주의 공차율을 줄이고 소득을 높여주기 위해 조달물자 화물정보를 민간의 우수 화물정보망에 제공한다.

김상규 조달청장과 최정호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지난 17일 서울 반포동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우수화물정보망은 화물과 차량 정보를 모범적으로 제공해 화물차 공차운행을 줄이고 투명한 운송거래질서 확립에 기여하는 정보망으로 국토부에서 인증한다.

업무협약은 물류 총괄기관인 국토부와 공공기관의 물자를 구매·공급하는 조달청이 공동으로 공공정보를 민간에 공개해 영세업자의 소득을 높여준다는 취지다.

두 기관은 정부 조달물자 화물정보와 우수화물정보망의 화물차량정보를 연계하고 이를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에도 협력한다.

연간 90만건, 20조원 규모의 정부 조달물자 중 화물정보제공 동의를 한 화물정보를 우수화물정보망에 가입한 화물차주가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영세 화물차주들이 다량의 화물정보를 손쉽게 취득할 수 있어 운송비용 절약효과가 기대된다.

우수화물정보망 인증제도 활성화와 투명한 화물운송시장 거래질서 확립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물류인 2016-02-22 17:42:43
과연 직권배차를 할 수 없는 인증 정보망에 물량을 등록 하게 되면 배차가 가능 할까?
전국24시콜, 727화물콜, 화물나누리 중 화물나누리로 갈 가망성이 높을것 같고
준비 과정 없이 MOU만 체결 하면 그만인가? 과연 누구를 위한 정책 인가?
민간정보망이 아니라 그냥 대 놓고 화물나누리 키워 준다는 말인것 같음...(개인적인 생각 일뿐)

류성환 2016-02-23 09:49:55
공익성을 가지고 있는 화물정보망에 정부의 잉여 물량 혹은 정부에서 직접 조달 해야 하는 물량을
1대 사업자 혹은 운송사업자에게 직접적으로 연결해 주는 일은 이번이 처음 인것 같고 기존에 조달청 물량은
입찰경쟁으로 입찰된 운송사 배차 및 위탁 할시 수수료 빠지고 2단계 수수료 빠지고 뭐 많게는 4~5단계 까지 가는 비 현실적이였지만

류성환 2016-02-23 09:51:57
이러한 중간단계의 수수료 없이 1대 사업자혹은 운송사업자에게 직접 적으로 연결해 주면 운송비 절감과 현실에 맞는 운송요금을 지불 하고 리스크 없이 진행 되어 진다면 물류산업에 투명한 발전이 될것 같다.
하지만 누군가가 운송요금 측정과 위탁 및 배차를 중간 단계에서 진행 해야 할 업무 프로세스가 있어야될 듯 좀더 적극적이고 업무에 대한 이해와 배차에 대한 이해를 얼마나 하고

류성환 2016-02-23 09:54:12
직권 배차 없이 순수 운송사업자들에게 정부에 운송요금 측정과 미 배차 율을 줄여야만 서로가 WIN-WIN
할 수 있을것 같은 생각이 듬.
이러한 제도및 계약 체결은 정보망 사업자가 처음이고 투명하고 건전한 물류 산업에 기여 할것 같아
정말 잘 한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