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서부 전세버스 전용 주차장 33면 조성
상태바
서울역 서부 전세버스 전용 주차장 33면 조성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6.0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인승 이상 전세버스만 전용으로 이용 가능

명동, 남대문 시장 주변을 지날 때면 쇼핑이나 문화 탐방을 위해 중국, 동남아 관광객을 태운 관광버스들이 줄지어 주차되어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으나, 앞으로는 도심내 관광버스 주차난이 다소 해소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명동․남대문 일대 주차난도 완화하고 단체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서울역 서부(중구 봉래동2가 122-15)에 관광버스 33대가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약 3356㎡)을 조성하고, 18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코레일 소유 부지를 임대해 승용차 주차장을 전세버스 전용 주차장으로 재탄생 시킴으로써 단기간에 관광버스 주차장 33면을 확보함에 따라 도심내 관광버스 주차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에서 설치‧운영중인 노외주차장 중 최대 규모로 전세버스 기사들이 주요 관광지에 관광객 승하차 후 서울역 서부 관광버스 주차장으로 이동해 대기할 수 있게 됐다.

시는 도심으로 몰려드는 전세버스에 대한 주차공간 마련시 과밀화된 도심내 적정부지 확보의 어려움으로 인한 한계를 부지 임대 방식으로 해결하여 관광버스 주차장을 조성했다.

서울역 서부 주차장은 관광버스 전용 주차장으로써 승용차는 이용 불가하다.

이용시간은 365일 연중무휴로 09~19시까지이며, 주차요금은 기존 관광버스 노외 주차장 요금과 동일한 수준으로 최초 2시간은 시간당 2000원, 이후에는 5분당 350원씩 부과되며, 3월말까지는 시범운영기간으로 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본 주차장에는 무인 주차관제시스템을 설치하여 주차요금 결제는 카드 전용으로 현금은 받지 않는다.

이번 조치로 도심내 단체 관광객들의 전세버스 주차수요를 흡수하고, 하반기 면세점 신규 개장으로 인한 극심한 주차난에도 효율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명동․남대문 일대에 집중되던 전세버스 운행을 분산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신용목 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서울역 서부 전세버스 주차장은 단기간에 도심내 부지 임대를 통해 공간 활용률을 높인 사례이다.”라며 “앞으로 도심내 숨은 주차공간을 적극 발굴해 주차난을 지속적으로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