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티투어버스 개선 계획 발표 ‘찜통 버스 해결’
상태바
서울시티투어버스 개선 계획 발표 ‘찜통 버스 해결’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6.0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노선 2개 신설하고, 업체별 서비스 평가제 도입

서울시가 ‘에어컨 용량 부족’ 개선책을 담은 시티투어버스 개선 계획을 지난 16일 발표했다.

시 관계자는 “2층버스 에어컨 용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각 버스마다 200여만원을 들여 에어컨을 서울 기후에 맞게 고쳤다”고 밝혔다.

‘에어콘 용량 부족’ 문제는 시민들이 시내․마을버스 보다 덥다는 이유로 오래전부터 제기하고 있는 민원이다.

특히, 2층 시티투어버스의 경우 7~9월 하절기에 사람이 많이 타지도 않았는데, 내부가 너무 더워 탈 수가 없을 지경으로, 시민들은 시티투어버스 대신 ‘찜통 버스’, ‘찜질방 버스’, ‘사우나 버스’라고 부르고 있을 정도였다.

업체측도 2층버스의 경우 독일에서 수입된 차로, 서울의 기후보다 덥지 않아 에어콘 용량이 상대적으로 작게 만들어진 상황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에어컨 용량이 커짐에 따라 시민과 관광객이 올해 쾌적한 시티투어버스를 이용하게 될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시는 신규 사업자를 대상으로 2개 노선을 신설해 9월부터 운행한다고 밝혔다.

쇼핑‧문화를 테마로 하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잠실 순환노선(가칭)', 한류관광을 테마로 하는 '상암 DMC~여의도 순환노선(가칭)'이다.

시는 “3월 중 공모절차를 거쳐 적격 업체를 선정하고 9월 중으로 운행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또, 상반기 중으로 모든 시티투어버스에 무료 와이파이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올해부터 '서비스 평가제'도 도입한다.

사업자별‧노선별로 ▴안전성 ▴서비스 ▴시정 협조도 3개 항목에 대해 매년 평가하고, 그 결과를 향후 한정면허 갱신 조건과 기간 결정에 반영한다.

현재 시티투어버스 연간 이용객은 3년간(2012~2014년) 평균 32%의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메르스 영향으로 이용객이 다소 주춤했지만 올해 다시 이용객이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김의승 시 관광체육국장은 “최근 관광 트렌드가 단체에서 개별관광으로 옮겨가면서 잠실, 상암DMC 등이 새로운 관광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어 이 지역들을 노선 신설과 환승으로 연결하는 시티투어버스 운영 개선대책을 마련하게 됐다”며 “2018년 서울 관광객 2천만 시대에 대비하여 개별관광객들의 니즈(needs)를 반영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으로 시티투어버스를 서울의 대표 관광 교통수단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