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트럭, 어떻게 하나
상태바
푸드트럭, 어떻게 하나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6.0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도화 사회에서는 새로운 사업의 시도가 대단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고 한다. 이미 관련 사업들이 최종단계에까지 영역을 확장시켜놓은 상태이기에 자칫 새로운 도전은 시비의 대상이 될 뿐 성공 가능성이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이같은 지적한 대로, 외근 우리사회에서 최근 논의되고 있는 푸드트럭사업이 생각만큼 동력을 얻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일각의 주장에 근거해 일부 법령을 손질, 활성화를 기대했으나 장벽은 한둘이 아닌듯 하다. 단순히 자동차관련 규정만 고치면 될 것 같았던 설익은 판단이 만든 혼선이다. 관련하는 법령만 해도 대여섯개나 돼 이를 다 만족시키는 수준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허용 장소를 두고 벌어지는 논란도 갑갑하기만 하다. 서울시가 안정된 주차공간 확보를 위해 공영주차장에서의 영업 허용을 검토하고 있으나 막상 푸드트럭 사업자들은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유동인구가 많지 않은 곳이라면 사업성이 있겠느냐는 것이다.

그러나 기존 상권을 해치지 않으면서 유동인구가 적지 않은 지역을 정하는 일이 가능한가 하는 점이다. 그것도 식품위생법 등 다른 법령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의 결정은 더욱 선택이 좁아진다.

이런 식이다 보니 마지막에 어떤 것이 손에 쥐어질지 걱정스럽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여기서 또한 예상가능한 미래가 그려진다. 종래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이 사업에서도 결국 합법과 불법의 경계에서 언제나 분란이 끊이지 않는 일이 되풀이 되지 말라는 법이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결코 답이 아닐 것이다. 이해관계자들이 조금씩 상대를 인정하는 범위에서 공존의 룰을 찾아야 하며 그런 과정에서 성숙된 사회로 성장 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전부 아니면 전무’가 아니라 ‘조금 덜’의 논리가 논의에 힘을 더해주기 바란다. 틈새시장을 개척해 일하며 사회의 일원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일할 기회를 주고자 하는 것은, 단순한 배려가 아니라 공생의 룰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 다름 아닐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