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교통정보 총괄하는 ‘오픈플랫폼’ 구축한다
상태바
국토부, 교통정보 총괄하는 ‘오픈플랫폼’ 구축한다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6.0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집, 공유, 유통 등으로 국민에게 안전 정보 전달

일부 기업 오픈 플랫폼 구축 사업에 참여 할 수도

톨게이트비 이제 식당, 주유소 등에서도 결제 가능

국토교통부가 지능형교통시스템(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이하 ITS) 체계를 전면 개편키로 했다.

그동안 인프라 등 공격적인 투자 중심의 체계였다면 올해부터는 안전 기능을 대폭 확대하는 체계로의 전환이다.

이 과정속에서 교통정보를 총괄하는 오픈플랫폼을 구축하고, 일부 기업을 시범사업에 참여키로 했다.

국토부는 이같은 계획을 지난 17일 킨텍스에서 열린 ‘스마트 로드 앤 스마트바이시클 2016(Smart Road & Smart Vehicle 2016)’ 포럼에서 공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정부의 ITS 정책 기조는 ‘공격적인 인프라 투자’, ‘민간기업과의 정보 협업’이었다.

이런 노력에 불구하고 국가가 ITS를 통해 얻는 교통 정보는 전체의 21% 불과해 도로․교통 상황을 국민에게 전달하는 방법이 도로전광판, 홈페이지 등에 그치고 있다.

민간에서도 아이나비, 티맵, 카카오나비 등에서 가입한 회원에 한해 교통정보를 스마트폰앱과 내비게이션으로 알려주고 있는데, 가입된 회원 수에 따라 정확도의 차이는 벌어질 수밖에 없다.

이에 국토부는 올해부터 도로․교통 등의 안전 정보를 국민에게 전달하는 것을 핵심 기조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표출 방식도 정확도를 대폭 향상시켜 스마트폰앱과 내비게이션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1단계로 일부 기업과 시범사업을 함께한다.

2단계로 오픈 플랫폼을 구축해 모든 기업을 참여시킨다.

오픈 플랫폼이란 민간 기업별로 각기 수집되는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통합․공유․유통하는 것을 말한다.

국토부에서 직접 구축할 지 산하기관에 맡길지, 민간기업 사업자를 선정할 지 아직 정하지 않은 상황이다.

오픈플랫품 구축의 경우 우리나라 교통 정보를 움켜쥘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대형 IT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3단계로 민간과 협력을 통한 ITS 신규 서비스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박성룡 사무관은 “국가는 투자방향을 안전 중심으로 전환하면서, 민간이 자체 수집한 소통 정보를 제공받아 활용하게 될 것이다”며 “공공정보로 신 사업이 열리게 될 것이고, 국민의 도로 안전성은 더욱 향상될 것이다. 정부도 안전과 관련된 ITS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국토부가 생각하고 있는 민관 협업 신규 사업은 1순위는 사고정보 신속 안내다.

전방의 사고, 돌발 상황을 인근 운전자에게 신속히 전달해 2차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다.

국토부가 이 정보를 플랫폼안으로 통합시키고, 시스템을 고도화시키면 돌발상황 검지 시간은 보통 90초에서 수 초 안으로 단축되는데, 이는 운전자들이 도로 돌발 상황을 대처할 수 있게 된다.

국토부는 이 서비스를 올해 안으로 고속도로에서 국도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다음으로 교통예보를 실시한다.

교통예보란 교통분산을 유도하기 위해 운전자가 본인에게 가장 최적화된 경로를 선택해 운전할 수 있도록 교통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는 한국도로공사가 명절에 한해 고속도로 이용자에게 실시하는 정도다.

국토부는 국도와 주요 간선도로 등 극심한 혼잡을 유발하는 도심구간까지 예보를 10월부터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다음으로 우회국도 안내 서비스도 민자고속도로까지 확대한다.

국토부는 현재 ‘민관 ITS 협업’에 따라 전국 40개 구간에 우회국도 안내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 안으로 용인-서울 등 민자고속도로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민자고속도로 사업자의 경우 통행량 감소를 이유로 해당 정책에 미온적인 입장이다.

현재 확실시되고 있는 곳은 서울-춘천, 용인-서울, 천안-논산, 대구-부산, 서수원 평택 5개 구간이다.

다음으로 고속도로 통행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주유소, 식당 등에서도 하이패스 비용을 결제하는 방안이 올해 안으로 도입된다.

고속도로 내 주유소 이용 시, 신용카드 결제비율이 90% 이상이므로 하이패스 결제까지 가능하다는 것이 국토부의 입장이다.

현재 한국도로공사가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는 서하남, 안성, 원주, 문경, 현풍, 백양사 등 6곳에서 시범 운영 중이다.

국토부는 식당에서 하이패스비를 결제하면 이용객도 편리하고, 통행속도도 빨라져 좋다는 입장이지만 그동안 한국도로공사에게 온전히 받아오던 교통 정보를 신용카드사에게도 받게 돼는 교통 정보 취합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인천공항 주차장, KTX 주차장, 공영주차장 등에도 하이패스를 이용한 결제시스템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