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광주송정역 주변 교통인프라 확대 건의
상태바
광주광역시, 광주송정역 주변 교통인프라 확대 건의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16.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서발 고속철도 개통대비 역사 후면도로 개설

코레일에서 올해 말까지 238면 규모 주차장 추가 조성

【광주】광주광역시가 호남고속철도 개통 1년을 맞아 광주송정역의 교통여건과 수서발 고속철도(SRT)가 개통되면 증가하게 될 이용수요 예측 등 교통영향을 분석하고 다양한 개선대책을 마련해 국토부에 건의했다.

호남고속철도 개통이후 광주송정역은 일평균 1만2460명(2015년 4월~12월 기준)이 이용, 개통 전에 비해 266%가 증가했으나 교통인프라는 이전 수준을 유지하는데 그치고 있어 시민들의 이용불편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광주송정역에는 390면의 주차장이 확보돼 있으나 실제 주차수요를 충족하지 못해 불법주정차가 만연하고, 철도 선로와 황룡강으로 인해 역사 전·후면을 연결하는 간선도로와 접근도로가 미비한 것으로 분석됐다.

여기에 올해 8월 수서발 고속철도(SRT)가 개통되면 이용객은 현재보다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추정돼 교통불편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광주시는 우선 상무대로의 교통량을 분산시키는 대체도로를 확보하기 위해 광주송정역 후면에 신덕지하차도와 송정지하차도를 연결하는 왕복 4차로의 도로개설을 국토부에 건의했다.

이 도로가 개설되면 서부권에서 광주송정역을 이용하는 차량이 상무대로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접근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후면에 조성될 주차장과의 연계성도 좋아져 국토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차장 부족에 따른 불법주정차 문제를 해소코자 코레일에서는 역사 후면에 약 238면의 주차장을 연말까지 조성할 계획이며, 추가적인 주차장 공급에 대해서도 국토부, 광산구청 등과 협의 중에 있다.

중장기적으로는 평동산업단지와 어등산관광단지, 주요 택지지구에서 접근하는 간선도로망 확충을 위해 광주송정역과 평동, 선운지구를 연결하는 평동산단∼장록교 확장, 신덕마을∼중보교 제방도로 확장개설을 건의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반나절 속도혁명을 이룬 호남고속철도의 거점역인 광주송정역이 제기능을 발휘해 이용객의 불편이 해소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특히 국토부를 비롯한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교통개선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니 주변도로의 질서유지에 시민 모두가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