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 기술 확산이 트럭 산업 변화 촉진”
상태바
“소프트 기술 확산이 트럭 산업 변화 촉진”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0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2016 세계 중대형 트럭산업 전망’

컨넥티비티, 텔레매틱스 혁신 진행...M&A 재조정 지속

상용차 관계자들이 시장 제품에서 서비스로 예전과는 다른 변화를 꾀하는 것이 세계 중대형 트럭 산업 비즈니스 역학에도 큰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2016 세계 중대형 트럭 산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중대형 트럭 수요가 2016년까지 2.4% 늘어나면서 판매 대수가 268만여 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보고서는 지난 2년 동안 컨넥티비티와 텔레매틱스에 관한 혁신이 꾸준히 진행됐다.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화물 중개업으로의 진출과 더불어 이러한 추세는 OEM사들의 관심을 자율주행으로 돌려놨고 사전 진단과 같은 서비스 수요를 늘려 서비스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의 핵심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산딥 카르 프로스트 앤 설리번 모빌리티 산업부 글로벌 부사장은 “세계 중대형 트럭 산업은 내부 흐름에 적응하기 위한 배움에 나섰지만 중국과 남미, 러시아 등 주요 시장에서의 불안정한 경제적, 정치적 상황으로부터 강한 역풍을 맞고 있다”며 “이에 중국은 예외적으로 중대형 트럭 판매량이 3.2%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많은 국제 티어 1.티어 2.OEM사들이 중국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량 감소는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전체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 시장이 세분화되고 있긴 하지만 산업 통합과 M&A 재조정은 2016년에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중대형 트럭 산업을 휩쓸 또 다른 변화의 징후는 연료대체를 들었다. 현재 진행형인 연료 가격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2016년 판매된 전체 중대형 트럭의 93%를 디젤 엔진이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조만간 운전자 관련 부품 비용이 상승하면서 자동차 유지 비용 중 연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줄어들 것이라는 분석이다.

더욱이 OEM사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눈에 띄기 위해 운전자를 위한 건강과 웰빙 기술들에 더 초점을 맞출 것이다. 이로 인해 의료 기술 산업의 여러 기업들이 화물 자동차 산업에 눈을 돌려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