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평 도시재생, 산업생태계 변화에 해법을 찾다”
상태바
“장안평 도시재생, 산업생태계 변화에 해법을 찾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0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활성화 계획 공청회 개최...“민간 주도 관건”

개발부지 용도변경, 산업 다각화 등 장기 비전 모색

“장안평 자동차 단지의 발전을 위해 미래의 사회적 수요를 감안한 산업 간 연계 및 다각화가 필요하다.”, “개발부지의 용도변경(유통업무설비 해제)이 선행돼야 적정한 정비계획의 수입이 가능하다.”

최근 ‘장안평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에 대한 의견수렴이 이뤄졌다.

서울시가 이달 초 개최한 공청회는 시의원 및 관할 구청 담당자, 중고차매매조합장, 부품판매조합장, 중고부품 상인연합회장, 재제조협회장 등 지역상인,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각계 전문가들의 지정토론이 진행됐다.

지난 2014년 시는 장안평 지역 중고차 매매시장을 되살리기 위해 '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로 지정, 산업특성에 부합하는 지역관리계획을 수립했다. 또 장안평을 인근 중랑물재생센터, 용답동에 들어설 서울재사용플라자와 묶어 재활용산업의 중심지로 만든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장남종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은 개발 계획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 변화에 대한 대응 방안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장 위원은 “서울연구원에서 수행하는 ‘도시재생 모니터링 과제’를 통해 적정한 방향으로 재생사업의 추진을 도모해야 한다”며 “지역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주민 참여가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조명래 단국대학교 교수는 “종합정보센터 시설을 통해 공공에서 어떠한 기능을 핵심적으로 제공해야 하는지 고민이 필요하다”며 “추가로 제재조산업이 도심형 제조업으로서 장안평에 맞는 산업인지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고차, 중고부품, 정비 등 자원 재활용율이 높은 장안평의 특성 상 재제조산업이 핵심이 되는 만큼 하드웨어 개선과 함께 금융․문화․보험 등 소프트웨어까지 아우르는 종합 계획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강홍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센터장은 “소비자 신뢰를 위한 다양한 유통 채널 확보 등 방안이 모색되면서 자동차보험과 연계한 관련 보험 상품의 홍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에 기존 낙후된 장안평 중고차 단지의 이미지를 탈피할 신규 산업 발전 계획이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는 “중고차매매, 부품, 정비, 등 기존 산업과 함께 신규 개발 계획에는 튜닝, 친환경차, 이륜차 산업 등이 들어가야 한다”며 “이들 산업이 볼거리와 즐길거리 등 문화 시설과 연결된 소비자 유입을 위한 시설 조성이 관건으로 이를 통해 ‘자동차하면 장안평’이라는 과거의 명성을 회복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장안평에 들어설 물재생센터 활용 방안도 논의됐다. 이정형 중앙대학교 교수는 “지속가능한 재생모델이 되기 위해서는 ‘타운 매니지먼트 기법’ 등의 적용이 필요하다”며 “초기에는 공공이 주도하지만 결국 민간과 전문가 중심의 지역협의체가 주도하는 지역발전 계획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중고부품거리 상인회는 거리 환경개선사업이 영세 기존 사업체들의 사업 지속이 힘들어 지게 할 수 있어 신규개발 규제 등 산업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대응 방안이 수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각계의 의견 수렴을 거친 서울시는 “지금 나와 있는 활성화 계획안에서 제시한 도입시설은 예시에 불과하다”며 “향후 정비계획 수립 시 공공성 차원에서 용도지역 변경, 부지활용 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고, 관리계획에서 이면가로의 산업 보호방안을 담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