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보험 약관, 어디가 가장 쉽나...동부화재·현대해상 ‘우수’
상태바
車보험 약관, 어디가 가장 쉽나...동부화재·현대해상 ‘우수’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0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개발원,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결과‘ 공시

명확성·평이성·간결성 등...삼성․한화 등은 ‘미흡’

손해보험사들이 판매하는 자동차보험 중 동부화재와 현대해상의 약관이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가장 쉽다는 평가가 나왔다.

최근 보험개발원은 금융위원회 위임을 받아 생보사의 변액보험, 손보사의 자동차보험을 대상으로 시행한 ‘제11차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결과’를 공시했다.

보험개발원은 22개 생보사와 11개 손보사의 대표상품(지난해 신규계약 선수가 가장 많은 상품)을 선정, 평가위원회와 일반인이 약관의 명확성·평이성·간결성·소비자 친숙도 항목에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전체 업계의 평균 점수는 63.9점으로 평가됐다. 등급으로는 ‘보통’ 등급에 해당한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동부화재와 현대해상이 80점대 점수를 받아 ‘우수’ 등급으로 분류됐다. 더케이손보·흥국화재·KB손보는 70점대로 ‘양호’ 등급이었고, 롯데손보는 60점대로 ‘보통’ 평가를 받았다. 메리츠화재·한화손보·삼성화재·MG손보·AXA손보 등 5곳은 60점 미만으로 ‘미흡’ 등급에 해당했다.

같은 자동차보험을 대상으로 앞서 진행한 7차 평가보다 점수가 오른 곳은 롯데·흥국·KB·동부·더케이 등 6곳이었고, 나머지 5곳은 하락했다.

특히 동부화재가 지난 평가의 52.9점에서 85.2점으로 가장 높은 폭의 상승을 보였다.

보험개발원은 “동부화재는 어려운 용어에 대한 풀이를 추가하고 상세한 설명과 예시를 넣는 등 앞선 평가의 감점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생명보험사의 변액보험 중에는 BNP파리바카디프생명, 동부생명, 라이나생명, 푸르덴셜생명이 쉬운 약관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19곳이 지난 평가보다 점수가 상승해 전체적으로 약관이 이해하기 쉬워졌다. 변액보험 전체 평균 점수는 69.2점으로 손보사의 자동차보험보다 높게 나타났다. 등급은 ‘보통’이다.

BNP파리바카디프생명·동부생명·라이나생명·푸르덴셜생명이 가장 높은 80점대를 받았고, KDB생명 등 6곳은 70점대로 평가됐다. 알리안츠생명을 비롯해 가장 많은 9개 생보사의 변액보험 상품이 60점대에 분포했다. 흥국생명·메트라이프생명·ACE생명은 60점 미만이었다.

보험개발원은 “이번 평가의 세부적인 내용을 보험회사에 제공, 이해하기 쉬운 약관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