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대용 교통카드 도용자, 현장에서 잡는다
상태바
우대용 교통카드 도용자, 현장에서 잡는다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6.0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임카드 조회시스템’으로 현장 확인 가능

서울시는 타인의 우대용 교통카드를 사용한 지하철 부정승차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30일부터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사용 의심자 발견 시 지하철 운송기관이 현장에서 본인 여부를 직접 확인한다고 밝혔다.

이전에는 지하철 역사에서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사용 의심자를 발견해도 발급처인 서울시에 교통카드번호 조회를 요청해야 본인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고, 그마저도 시 근무시간 외에는 확인할 수 없었다.

2015년 지하철 부정승차 적발 사례(총 4만2289건)중 우대용 교통카드를 부정사용한 유형이 1만3671건(32.3%)에 달해 두 번째로 많았으며, 최근 3년 동안 매년 만 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한편, 같은 해에 표 없이 탑승하여 적발된 사례는 2만4307건(57.5%)으로 부정승차 유형 중 가장 많았다.

타인의 우대용 교통카드를 사용해 지하철에 부정 승차 하다가 적발되면 ‘해당 운임 + 30배 부가운임’이 부과되며, 부정사용으로 적발된 우대용 교통카드는 사용할 수 없게 되고, 발급자는 1년간 재발급이 금지된다.

우대용 교통카드를 분실했을 경우, 즉시 서울시내 가까운 주민 센터 또는 신한은행으로 분실 신고해서 타인이 도용하지 않도록 해야, 1년간 재발급이 중단되는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시에서 발급한 우대용 교통카드(단순무임카드)는 30일(토)부터 지하철 역사에서 바로 부정승차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되고, 신한카드에서 발급하는 신용‧체크 무임교통카드는 올해 하반기부터 가능해질 예정이다.

이원목 시 이원목 교통정책과장은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 사용자를 지하철 역사에서 즉시 적발할 수 있게 되어 보다 철저한 부정승차 단속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앞으로 우대용 교통카드의 올바른 사용법을 잘 알리고, 부정승차를 근절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