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터키서 수주한 트램 상용화 눈앞…‘시운전’ 돌입
상태바
현대로템, 터키서 수주한 트램 상용화 눈앞…‘시운전’ 돌입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6.0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로템은 지난 26일 터키에서 수주한 트램<사진>이 상용화를 앞두고 본격 시운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날 본선 시운전을 시작한 안탈리아 트램은 지난해 10월 현대로템이 수주한 18편성 중 첫 번째 편성으로 지난 5일 터키 현지공장에서 생산됐다.

현대로템은 지난해 현지 철도차량 제작사를 제치고 총 386억원 규모의 트램 18편성 수주에 성공한 바 있다.

차량 수주 이후 현대로템의 유럽법인인 유로템은 본격적인 트램 생산에 돌입해 첫 편성 생산을 완료했다. 지난 22일에는 안탈리아시에서 열린 터키 엑스포 2016 개막식 참석을 위해 방문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엑스포역까지 직접 차량을 운전했다.

본격적인 시운전에 돌입한 안탈리아 트램은 올 상반기에 개통된다. 안탈리아시 내 총 11km 구간의 16개 역사를 오가는 노선에서 운행된다.

국내외 트램 수주실적이 전무했던 현대로템은 2014년 8월 865억원 규모의 터키 이즈미르시 신규노선에 투입될 저상트램 38편성(5량 1편성)에 대한 공급계약을 체결하면서 글로벌 트램 시장에 첫 발을 내디뎠다. 현대로템은 이후 1년 여 만에 다시 안탈리아 트램 수주에 성공하며, 터키에서만 두 차례 트램을 수주하는 성과를 거뒀다.

현재 현대로템 터키 현지공장에서는 내년 상반기 개통 예정인 이즈미르 트램과 안탈리아 트램이 생산되고 있다. 트램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대중교통의 가장 적합한 대안으로 꼽히는 차종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국내 상용화 실적이 없는 상황에서 어렵게 수주한 트램인 만큼 시운전을 마치고 본격적인 영업운행에 투입될 수 있도록 초기품질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해외에서 인정받은 실적을 바탕으로 국내 상용화 실적을 확보하도록 영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3일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시 공항역사에서는 현대로템이 납품한 덴버 전동차 개통식이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