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지역대표축제에 유료화 기준’ 권고
상태바
경상남도, ‘지역대표축제에 유료화 기준’ 권고
  • 조재흥 기자 hhhpt@gyotongn.com
  • 승인 2016.0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칙적 무료’, ‘선별적 유료’ 방침 시·군에 전달

【경남】경남도는 최근 지역축제를 단순한 경제논리로 접근하여 유료화를 추진하고 있는데 대해 ‘지역대표축제 유료화 기준’을 지난 23일 시·군에 권고했다.

도는 산과 강 등 자연자원과 역사․문화 자원 등은 ‘공공재’에 해당하여 모든 국민이 향유할 권리가 있는 만큼, ‘야외에서 개최하는 축제’는 ‘원칙적으로 무료’로 운영하도록 권고했다. 하지만, 특정인에게 선택적으로 제공하는 체험프로그램과 실내에서 개최하는 ‘실내축제’는 ‘선별적으로 유료화를 검토’하도록 권고한다는 방침이다.

도가 야외축제 무료화를 권고하는 이유는 지역대표축제는 지역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함께 즐기는 잔치로써 지역민에게는 소통과 화합의 장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투자이므로 축제에 누구나 별도의 비용 없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도의 입장이다.

도는 특히, 지역대표축제는 단순한 경제논리로 설명할 수 없는 유무형의 파생효과를 창출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축제를 통해 다채로운 문화예술 공연을 접하고, 축제에 참여한 지역주민들은 자긍심과 일체감을 얻으며, 타 지역에서 온 관광객들은 축제장에서 경험한 행복한 추억을 기억하며 축제 개최 지역을 다시 찾기 때문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이와 같이 지역대표축제가 본연의 목적을 실현하는데 금번 도의 유료화 기준 권고가 큰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최근 지역대표축제 유료화를 둘러싼 지자체와 도민간의 반목이 깊은데, 이번에 도에서 권고하는 유료화 기준이 그간의 논란을 불식시키고 지역대표축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