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물류 규제개혁, 20대 국회서 계속되나
상태바
화물운송·물류 규제개혁, 20대 국회서 계속되나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6.0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등 ‘IT·물류’ 7대 육성과제 선정

정부 “경제살리기 우회 탈출구, 서비스산업 모색”

규제완화, 서비스수출금융 확대 등 해외진출 지원

지난 5월 30일, 20대 국회가 출범하면서 교통 물류가 포함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을 비롯, 규제프리존특별법, 노동개혁법 등 19대 국회에서 폐기됐던 주요 경제법안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20대 국회 개원일에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과 규제개혁 혁파를 위한 특별법 등 9개의 법안이 제출됐다.

제조업 중심의 수출체제를 서비스 상품기술로 전환함으로써 활로개척은 물론, 소비침체 탈출을 목적으로 추진 중에 있는 정부의 정책 방향성에 무게를 더하고 있다.

7대 유망서비스산업과 지식서비스산업 발전 과제로 꼽힌 화물운송․물류 업종에서 개혁의 바람이 거센 이유도 같은 맥락에서다.

정부주도하에 진행 중에 있는 ‘IT·물류’ 융복합 사업을 되짚어보고, 상용화를 앞둔 기술상품과 적용사례에 대해 알아보자.

▲교통 물류 수출길 ‘합류’

교통 물류산업은 보건의료·관광·소프트웨어·교육·금융·콘텐츠 등과 함께 유망서비스산업종에 포함돼 있다.

관련 업종들은 새로운 수출동력원 확보와 내수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을 이유로 규제개혁 수술대에 올라 있으며, 정부도 제도개선 필요성과 당위성을 호소하고 있다.

우선 교통·물류부문에서의 다양한 시도가 진행 중이다.

 

 

 

 

 

 

 

 

 

 

 

 

클라우드기반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물류 창고관리, 화물운송, 최종단계인 문전배송까지 SCM 전반 밸류 체인에 새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는가 하면, 화물운송업 관련 업종 단순화와 같은 구조조정 등도 병행되면서 새 단장을 예고하고 있다.

이 작업은 물류산업 고도화에 따른 기술상품 등을 활용해 꽉 막힌 수출길에 새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정부의 확고한 의지에 탄력을 받고 있다.

산학연에서의 R&D 성과물은 물론, IT·물류 관련 해외 활용 사례에 대한 조사·분석이 활발하게 진행 중인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특히 화주기업과 개인고객, 서비스 제공자인 물류사 모두에게 직간접 영향력을 행사하는 IoT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이를 이용한 접근법은 물류·유통, 나아가 제조업부문에서 효율성이 입증되면서 보안·안전, 피드백과 빅데이터 응용력에 의한 고부가가치 상품이자 산업 전반의 질적 증대 요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팔방미인 ‘SMART LOGICS’

한정된 공간, 물리적 제약조건, 다품종 소량화 체제 전환 등의 개념이 수반되는 생산라인을 갖춘 화주기업체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해야 하는 것은 물류업계의 숙명적 과제와도 같다.

여기에 정보통신기술을 더해지면서 해결 실마리를 찾아가는 듯하다.

 

주어진 물리적 여건과 설정돼 있는 가상 조건을 연결,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물류처리 상황을 파악·통제할 수 있게 됐고, 유동적이면서 즉각적으로 반응함으로써 글로벌 네트워크 운영력에 힘을 보태고 있다.

DHL 보고서 ‘Deutsche Post DHL&Cisco 2015’에 따르면, IoT기술은 사람의 수동 개입을 없애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시킴으로써 품질과 예측력을 높이는 한편 비용 절감도 꾀할 수 있다.

수요 공급자와 시스템, 인프라간의 유기적 협력을 이끌어 감으로써 물류산업의 잠재적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예컨대 상품이 파렛트에 실려 물류창고에 입고되면 무선 리더기와 카메라로 물품의 무게와 크기, 부피, 결함여부 등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창고관리시스템(WMS)에 전달하는 ‘스마트 재고 관리’ 기술부터, GPS 기술력을 통해 모든 물류기기와 지게차를 중앙 시스템과 연결시켜 과용에 의한 비효율성을 차단하는 모니터링 기술까지 확장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컨베이어 벨트와 같은 구분기기에 센서를 설치해 물리적 스트레스 수준을 감지하고 사전 조치함으로써 기기수명을 연장시키는가 하면, 적재물 낙하 등 문제감지 시 창고 관리자에게 관련 정보를 안내해 잠재적 연쇄사고 가능성을 줄임과 동시에 상품 파손 등을 최소화하는 기술도 적용되고 있다.

환경문제로 도마에 오른 화물운송 부분에서의 기술력도 증진돼 가고 있다.

화물차에 설치된 텔레매틱 센서와 적재화물에 부착된 멀티 태그가 위치 상황뿐만 아니라 도난 위험 감지 정보까지 관리자에게 제공하는 ‘위치 상황 감지’ 기술은 보급된 지 오래다.

최적의 경로와 운송 수단의 효율성, 연료 경제성에 대한 복합적 결과물을 산출하는 ‘운송수단 관리 프로그램’과, 화물차의 각종 부품 결함은 물론 최소의 연료 사용으로 차량 가동 시간을 최대치로 산출하는 유지보수 플랫폼은 시범운영에 들어가 있다.

이밖에 화물차 운전자의 졸음운전 및 안전거리 미확보에 따른 충돌사고 예방 기술상품과, 시장 변동성 등 글로벌 공급망에서의 불확실성에 따른 한계를 예측·대응하는 리스크 관리 시스템 등도 연구과제로 채택돼 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공유경제 다변화 ‘분수령’

실시간 제어능력이 강화되면서 위탁받은 물량의 안전성은 물론, 상품 처리의 효율성과 정시성, 나아가 화주와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연결고리가 되고 있다.

이 때문에 물류 서비스 공급업체들의 고심이 한층 더 깊어지고 있다.

대표적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이자, 이슈를 낳았던 ‘우버화’가 물류시장에 전이되면서 기존과 다른 방식의 경쟁구도에 대응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우버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업태로는 택배와 퀵서비스를 꼽을 수 있다.

모바일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차량·물량정보의 접근성이 수월해진 상태에서 잠재적 인프라 등 잉여자원을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택배와 퀵서비스 일을 하고자 한다면, 종전보다 쉽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물량정보와 물류시설, 운송수단, 배송기사 등 사업체별 소유물을 공유자원으로 대체하는 인식변화와, 이에 투입돼 온 고정비용을 고객대응 강화와 서비스 상품 개발에 집중하는 결단력의 필요성과 일맥상통함을 의미한다.

정부는 서비스산업 활성화를 통해 경제살리기의 우회적 탈출구를 모색 중이다.

지난달 12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 열린 서비스업 수출강소기업 현장간담회에서 황교안 국무총리는 “서비스산업은 신성장동력 발굴과 일자리 창출 등 우리 경제가 당면하고 있는 과제를 해결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면서 “물류 등 7대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규제완화와 투자확대, 서비스 수출금융 확대 등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