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폭스바겐 리콜계획 세 번째 ‘퇴짜’
상태바
환경부, 폭스바겐 리콜계획 세 번째 ‘퇴짜’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6.0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의설정 인정 하지 않아 불승인

임의설정 인정 하지 않아 불승인

리콜 절차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환경부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제출한 디젤차 결함시정(리콜) 계획을 또 다시 승인하지 않았다. 환경부는 독일 폭스바겐그룹 한국법인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지난 2일 세 번째로 리콜계획서를 제출했지만, 이번에는 리콜 대상 차량을 임의 조작했다는 내용을 담지 않아 불승인 조치를 내렸다고 7일 밝혔다.

리콜 계획 불승인은 리콜 계획 보완과 달리 리콜 계획 자체를 무효로 하는 조치다. 이에 따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리콜 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환경부는 리콜 절차를 다시 밟는 과정에서 폭스바겐 측이 임의설정 사실 인정을 명문화하도록 계속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1월 리콜계획서를 처음으로 제출했지만 결함 원인을 단 줄로 제시하는 등 부실한 내용을 담아 환경부로부터 반려조치를 받았다.

이후 3월에 두 번째로 리콜계획서를 제출했지만, 이번에는 조작 사실을 명시하지 않아 환경부로부터 ‘보완 없이 다시 제출하면 리콜 자체를 불승인하겠다’는 경고를 받았다.

한편 폭스바겐 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티구안 2만4000대에 대한 개선 소프트웨어를 제출했고, 추후 올해 말까지 리콜명령을 받은 15차종 12만6000대의 소프트웨어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티구안 개선 소프트웨어는 독일 인증기관으로부터 리콜 승인을 받지 않은 상태다.

환경부는 폭스바겐이 임의조작을 인정할 경우에만 리콜 대상 차량 소프트웨어 개선 전후 배출가스 배출량과 연비 변화를 측정할 계획이다.

현재 국내에 들여온 폭스바겐 15개 차종은 독일 인증기관으로부터 리콜 승인을 받지 못했다. 미국은 1월 폭스바겐이 제출한 리콜계획서를 반려한 상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