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 亞 보험기관에 ‘車보험온라인시스템(AOS)’ 소개
상태바
보험개발원, 亞 보험기관에 ‘車보험온라인시스템(AOS)’ 소개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0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IRFA 포럼 참석...시스템 효율성, 경제성 등 사례 공유

보험개발원이 최근 아시아 국가에 자동차보험 차량사고 보험금 온라인 청구 시스템을 소개했다.

보험개발원은 지난달 26일부터 3일간 인도 하이데라바드에서 개최된 ‘2016 아시아 보험정보 및 요율산출 포럼(IIRFA)’에 김수봉 보험개발원 원장이 참석해 보험요율산출기관의 선도적 역할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IIRFA(Insurance Information and Ratemaking Forum of Asia)는 지난 2012년 보험개발원이 주도해 조직한 국제포럼으로 아시아 8개국의 회원국 및 비회원국, 기타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아시아 대표 보험포럼으로 확대됐다.

보험개발원은 이번 포럼 주제발표에서 ‘AOS’를 이용한 자동차보험 사고처리 효율성 강화'를 발표하고 '자동차보험 차량사고 보험금 온라인 청구 시스템'을 통한 보험사 업무 처리의 경제성·신속성·투명성 제고 사례를 소개했다.

AOS는 보험사와 정비업체 간 사고접수, 수리비청구, 지급내역 등을 실시간 처리·확인 온라인 청구 시스템을 뜻한다.

이번 포럼에 참석한 아시아 각 국의 보험유관기관 관계자들은 AOS의 주요기능 및 사용효과 등 보험 분야에서 활용되는 효율적인 온라인 시스템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으며, 향후 국내 조사단 파견과 벤치마킹 등이 이어질 것이라고 보험개발원은 보고 있다.

또한 향후 IIRFA포럼을 통해 아시아 지역의 보험제도와 통계 등 보험관련 정보를 통합·공유하고 향후 실시간 정보 교류의 통로로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IIRFA포럼은 지난 2012년 보험개발원이 주도해 조직한 국제포럼으로 태국, 대만, 인도, 일본, 말레이시아, 중국,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8개의 회원국과 비회원국 및 기타 유관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올해 인도에 이어 오는 2017년에는 태국, 2018년 중국에서 각각 열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