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미세먼지 줄이기 특별대책’ 발표
상태바
대전시 ‘미세먼지 줄이기 특별대책’ 발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6.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내·마을버스 2030년까지 전기차·CNG로 교체

경유차 조기 폐차, 매연저감장치 부착사업 확대

【대전】대전시가 경유를 연료로 하는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를 2030년까지 전기와 천연가스 하이브리드 버스로 교체하고, 초미세먼지 측정 장비를 2017년까지 10곳으로 늘리는 등 '미세먼지 줄이기 특별 대책'을 추진한다.

대전시는 13일 고농도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5개 분야 18개 사업을 선정·추진한다고 밝혔다.

특별 대책의 기본방향은 ▲ 대기측정망 인프라 구축 및 내실 운영 ▲ 운행 자동차 배출가스 관리 ▲ 기업체 등 오염원 관리 강화 ▲ 생활주변 대기질 관리 강화 ▲ 시민홍보 및 교육 등이다.

시는 우선 환경, 교통, 에너지 등 관련 부서 합동으로 '미세먼지 저감 추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분야별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해소방안을 강구하고 정부 특별대책과 연계한 부문별 세부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예정이다.

대기오염 경보제 운영과 관련해 현재 5곳에 설치된 초미세먼지 측정 장비를 2017년까지 10곳으로 확대하고 어린이, 학생 등 취약계층에 대한 매뉴얼을 작성·배포하며 시 홈페이지에 미세먼지 오염도를 실시간 표출하는 정보시스템을 개선키로 했다.

경유를 연료로 하는 982대의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를 2030년까지 전기와 천연가스 하이브리드 버스로 교체하고 전기차·전기이륜차 각 1000대를 2020년까지 보급할 예정이다. 청소차량 41대도 2026년까지 천연가스 차량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운행 경유차에 대해서는 조기 폐차, 매연 저감장치 부착 및 LPG엔진개조 사업 등을 확대 추진하고, 건설기계 50대에 대한 엔진교체 등 저공해화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기업체 등 산업 부문에서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질을 배출하는 주유소 276곳에 대해 2020년까지 회수설비를 설치하고 대규모(1∼3종)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해서는 미세먼지 고농도 시 시설 가동과 조업시간 조정을 권고하는 등 관리를 강화한다.

최규관 시 환경녹지국장은 "봄철 황사, 중국에서의 지속적 유입 등으로 단기간 내에 개선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당장은 승용차 요일제 참여와 대중교통 이용 등을 통해 미세먼지를 줄여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