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전조등(HID), 도로안전 위협...일반 전조등 28배
상태바
고강도전조등(HID), 도로안전 위협...일반 전조등 28배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시력 돌아오는데 4.5초 ‘위험’...불법장착 90명 입건

서울 서부경찰서가 튜닝 승인 없이 중국산 고강도전조등(HID)을 차량에 불법 장착하고 운행한 운전자 이모(28)씨 등 90여명을 적발해 불구속 입건했다. 또 중국산 HID를 들여와 순정 램프와 구분이 안 된다며 싼값에 판매한 유통업자 조모(31)씨 등 4명도 자동차관리법 위반 방조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HID는 일반 전조등보다 빛이 28배나 강하다. 일반 전조등이 마주보고서 시력이 돌아올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2.6초인데 비해 HID를 마주보면 4.25초나 걸려 잘못 장착하면 도로 안전을 위협하는 고위험 장치가 될 수 있다.

때문에 HID는 자동광축조절장치(ALD)와 함께 차량에 장착하도록 돼있다. ALD는 차량이 흔들리더라도 전조등이 위를 향하지 않고 정해진 각도로 땅만 바라보도록 만드는 장치다. HID가 마주 오는 차량의 운전자 눈을 비추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경찰에 따르면, 적발된 이들은 교통안전공단의 튜닝 승인을 받아 HID를 장착하려면 ALD를 설치하는 데에 수백만원을 들여야 하기 때문에 무단으로 HID를 장착해 운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 관계자는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불법 HID 장착 차량에 대한 단속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