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수업계 주요 보직인사, ‘공채’도 있다
상태바
운수업계 주요 보직인사, ‘공채’도 있다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6.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수업계 일각의 주요 보직에 대한 인사가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을 거듭하고 있다. 그 내용의 핵심은 인사 지체로 요약된다.

1년 이상 공석으로 내버려둠으로써 여러 억측을 만들어 내던 전세버스․개인택시공제조합 이사장에 대한 인사가 마무리돼 다행으로 여겼으나 이번에는 렌터카공제조합 이사장 자리를 두고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흘러나오고 있다.

우선 초대 이사장의 임기가 만료된 지도 벌써 수개월이 경과하고 있으나 여기에 대해 임명권자인 국토부에서는 이렇다 할 조치가 나오지 않고 있다. 앞서 개인택시나 전세버스공제조합 이사장 자리를 1년 이상 공석으로 비워두었던 것에 비하면 이것은 또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버스공제나 택시공제가 이사장 임기 만료에 따른 후임자를 신속히 결정해 자연스럽게 업무를 이어간 사실을 생각하면 크게 잘못된 현상이라 할만하다. 그런 사이 잡음이 나오고 불필요한 억측도 만들어질 수 있다는 점을 누구나 알만한데도 그렇다. 그런 일은 언급한 두 자리 말고도 더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적절한 조치가 요망된다.

다음으로, 상근부회장, 전무이사 등 업계의 상근 임원 자리에 대한 지적도 적지 않다. 관행상 주로 정부의 퇴직자들에게 돌아갔던 이 자리들이 세월호 사건 이후 퇴직 공직자에 대한 엄격한 제한 조치로 보직 인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객관적으로 그런 분위기가 있고, 업계로써도 경우에 따라 정부와의 가교 역할의 중요성 때문에 퇴직 공직자를 선호해온 측면도 있어 임의로 판단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이같은 문제는 매우 중요하고 또 예민해 누구도 내놓고 이렇다 저렇다 말하기 어렵지만 지금 상황은 참으로 보기 딱할 정도다.

업계가 됐든 정부가 됐든 어느 쪽에서 나서서 해법을 말해야 하는 것이 정도이며, 양측이 공감해 실행에 옮길 수 있으면 더 바람직할 것이다.

실제 해법은 없지 않다. 업계 관행상 다소 생소한 방법일 수는 있으나 공개적이며 합리적인 절차를 밟아간다는 점에서 이 자리에 대한 공개채용을 권고한다.

자리에는 적정한 자격요건이 전제돼야 하며, 인사추천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라면 업계 외부의 전문인력으로 인사위원회를 구성해 객관적으로 대상자를 선정하는 방식이라면 문제가 될 것이 없다.

누구나 대상자를 추천할 수 있고, 이를 놓고 폭넓은 의견교환도 있을 수 있겠으나 결국 외부 인사위원회가 판단하도록 하는 의사결정 구조를 갖는다면 인사 이후의 시비로부터도 자유로울 수 있을 것이다. 해당 업계와 정부의 결단이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