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뜸한 이면도로 ‘차없는 거리’ 변신
상태바
차량 뜸한 이면도로 ‘차없는 거리’ 변신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6.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등포구, 양평2동 선유로43나길 315m 구간에 조성

29일부터 차량통행 전면금지…볼라드·표지판 설치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양평2동 선유로43나길 315m 구간을 전일제 ‘차없는 거리’로 조성하고 29일부터 차량통행을 전면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곳은 원래 아파트 단지 뒤편에 난 이면도로로, 평소 교통량은 적지만 불법주차가 자주 발생하던 곳이었다. 구는 반복된 주차단속만이 능사가 아니라고 판단해 안전하고 쾌적한 차 없는 거리로 탈바꿈시켜 주민들에게 돌려주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구는 먼저 인근 아파트 단지 거주민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532세대 중 439세대(82.5%)가 차 없는 거리 조성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화재와 같은 긴급 상황 시 차량 통행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차 없는 거리 조성에 반대하는 일부 주민들의 의견도 있었다.

구는 찬성과 반대 의견을 모두 수렴해 차량 통행을 막는 볼라드와 표지판을 설치하되 탈부착 식 잠금장치를 달아 긴급 상황에만 철거할 수 있도록 하자는 내용으로 대안을 제시했으며, 결국 주민들의 의견 합치에 성공했다.

이에 구는 29일까지 해당 구간에 볼라드와 표지판 설치를 완료하고, 차량 통행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아울러 향후 예산을 확보해 차 없는 거리를 다양한 수목과 쉼터가 있는 도심 속 녹지공간으로 꾸밀 예정이다.

한편 이번 전일제 차 없는 거리 조성으로 구에는 차 없는 거리가 총 6개로 늘어났다. 앞서 만든 차 없는 거리 5곳은 거리 공원으로 탈바꿈시켜 지역주민들의 쉼터로 애용되고 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차 없는 거리 조성 사업은 최근 교통정책의 패러다임에 맞게 보행자 배려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