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미세먼지 문제 “친환경 전기차 보급이 답”
상태바
서울시 미세먼지 문제 “친환경 전기차 보급이 답”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6.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철수 의원 발의 ‘조례제정안’ 본회의 통과

서울시 공공기관이 의무적으로 전기차를 구매하도록 하는 등 친환경 자동차를 확대하기 위한 관련 조례안이 제정됐다.

전철수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동대문1)이 대표발의한 ‘서울특별시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촉진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27일 본회의를 통과했다.

조례안은 서울의 대기질 개선과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구매자 및 소유자에 대한 지원, 운행에 따른 인센티브 지원, 충전시설 설치, 공공기관의 구매의무 비율 설정 등을 규정하고 있다.

환경친화적 자동차 중 전기자동차는 대기오염물질을 직접 배출하지 않고 기존의 자동차에 비해 에너지효율이 높아 대기질 개선에 가장 유효한 수단으로 평가되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2015년 한 해에만 전 세계적으로 55만여대가 보급되는 등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보급실적은 2015년 말 현재 5767대에 불과한 실정으로 이중 서울시는 22.8%인 1316대를 보급했다.

전철수 위원장은 “서울시 미세먼지의 대부분이 경유자동차 등 교통 분야에서 상당부분을 배출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1회 충전 시 짧은 주행거리, 충전시설 부족, 구매보조금 축소 등 많은 문제점이 있지만 전기자동차의 확대보급은 미세먼지 해법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면서 조례 제정 이유를 밝혔다.

또한 그는 “서울시 공공기관부터 30% 이상 친환경 자동차를 의무적으로 구매하고, 중앙정부 차원에서 급속충전기 인프라 구축을 확대하게 된다면 민간보급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기 마련”이라며 “미세먼지로 고통 받고 있는 시민들을 위한 전기차 보급정책이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