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시내버스운송사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시행
상태바
‘전주시 시내버스운송사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시행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6.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내버스 및 대중교통 활성화 적극 추진

【전북】전주시가 시민들의 발이 돼주는 시내버스 관련 사업의 효율성을 높여나가기로 했다.

시는 ‘전주시 시내버스 운송사업 육성 및 지원 조례’ 개정안이 지난 5월18일 전주시의회 본회를 통과해 6월부터 공포·시행되고 있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조례의 주요 개정 내용은 먼저, ‘전주시 시내버스운송사업 재정지원 조례’를 ‘전주시 시내버스운송사업 육성 및 지원조례’로 명칭을 변경해 시내버스 운송사업 지원 및 대중교통 활성화를 도모키로 했다. 또한, 시내버스 교통정책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하기 위한 ‘시내버스 재정지원 심의위원회’를 ‘전주시민의 버스위원회’로 변경, ▲대중교통 육성·지원 및 대중교통 수단 이용촉진에 관한 사항 ▲시내버스 운송사업의 재정지원에 관한 사항 ▲시내버스 회계감사 및 서비스평가에 관한 사항 ▲시내버스의 노선체계 합리화 및 노선조정에 관한 사항 ▲시내버스 운수종사자 복지 향상에 관한 사항 등을 처리토록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무료 환승 및 시내버스 요금단일화 손실보전 사업과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의 건전한 육성 및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사업 등 시내버스 재정지원 및 방법에 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위원회 산하에 ‘재정분과 위원회’를 두기로 했다. 재정분과 위원회는 효율적인 운영과 내실 있는 심의를 위해 부시장과 교통관련 본부(국)장을 포함해 위원회 위원으로 구성되며, 재정분과 위원회에서 심의한 사항은 시민의 버스위원회에서 심의한 것으로 간주된다.

시는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올해 시민의 버스위원회의 중점추진 사업인 ▲시내버스운송 종사자 1일 2교대 도입 ▲전주·완주 시내버스 노선개편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 산정용역 등 시내버스 운송사업 지원 및 대중교통 활성화 사업들이 더욱 활기를 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민의 버스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조봉업 전주부시장은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모든 시민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편리한 환경 조성과 운수 종사자들의 근로 여건 및 복지 환경 등이 개선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