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가솔린 대비 디젤 가격 조정해야”
상태바
더민주, “가솔린 대비 디젤 가격 조정해야”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6.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상 가격 인상 계획 지적에

사실상 가격 인상 계획 지적에

“당 공식 입장 아니다”며 해명

국회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이 디젤(경유) 가격 인상을 추진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더민주 변재일 정책위의장이 지난 29일 국회에서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발표한 가운데, 가솔린․디젤․LPG(액화석유가스) 에너지 상대가격을 조정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더민주 측은 현재 비율로 100대 85 수준인 가솔린 가격과 디젤 가격을 100대 90 정도로 조정해야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확보된 세금은 친환경 차량 보급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에 쓰겠다는 게 더민주 측 계획.

더민주는 또한 미세먼지를 많이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디젤차 등을 구입하는 소비자에게 부담금을 부과하고, 여기서 걷힌 돈을 친환경 차량 구매자에게 보조금으로 지급하는 ‘친환경차 협력금 제도’도 제안했다.

아울러 현 정부가 추진한 디젤택시 보급 정책은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대중교통 이용을 늘리기 위해 일․주․월 단위 교통시설 정액제 자유이용권을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더민주 측이 내놓은 대책에 대해 정유 및 완성차업계는 물론 소비자 공식 입장은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디젤차 수요를 크게 줄일 수 있는 만큼 완성차업계가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가능성이 크며, 기존에 디젤차를 구입했거나 구입을 계획하고 있는 소비자 반발도 거셀 것이 예상되고 있다.

이번 대책이 디젤 가격 인상을 부추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자 더민주는 해명자료를 통해 “에너지 상대가격을 조정하자는 것이지 디젤 가격 인상을 검토하자고 한 것은 아니며, 이는 당의 공식 입장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