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전 인지 정황 포착
상태바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전 인지 정황 포착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6.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불법 입증할 만한 자료 확보
▲ [연합뉴스]5일 박동훈 전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이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하자 기자들이 질문 공세를 펼치고 있다.

검찰, 불법 입증할 만한 자료 확보

박동훈 전 사장 피의자 신분 재소환

지난해부터 디젤 배출가스를 조작해 전 세계적으로 파문을 일으킨 독일 폭스바겐그룹이 5년 전 한국에서 관련 사안을 인지한 단서가 검찰 조사에서 포착됐다.

6일 법조계와 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가 2010년에서 2011년 사이 폭스바겐그룹 독일 본사와 한국법인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이에 오간 이메일 등을 분석하면서 이러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에 따르면 지난 2007년 폭스바겐은 문제가 되고 있는 EA189 디젤엔진 장착 차량을 국내에 들여왔는데, 환경부가 2010년 특정 환경에서 질소산화물을 과다 배출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듬해 원인 규명과 함께 개선방안을 제출하라고 요구하자 이를 이행하지 않고 계속 버텨왔다.

검찰은 당시 폭스바겐 한국법인이 독일 본사에 환경부 조사 결과를 문의한 것과, 본사가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소프트웨어로 유해가스 배출량을 조절했음을 암시하는 내용이 담긴 이메일 자료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이를 근거로 폭스바겐이 환경부 조사 이전에 ‘유로5’ 차량 불법으로 인증․판매 과정을 거친 사실을 알았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지난 5일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에 출석한 박동훈(64) 전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은 조작 사실 사전 인지 혐의를 부인했다. 박 전 사장은 “배출가스 조작 사실을 몰랐고, 독일 본사로부터도 어떤 지시를 받은 적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검찰은 박 전 사장이 불법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박 전 사장 신분을 피의자로 전환하고 8일 오전 다시 불러 조사했다. 박 전 사장은 ‘미 인증 차량 수입’ ‘연비·소음 시험성적서 조작’ 등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8일 조사가 끝난 후 박 전 사장 신병 처리 방향을 결정할 방침이다. 박 전 사장은 현재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검찰은 조만간 요하네스 타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대표를 소환하는 것은 물론, 관련 임직원을 소환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