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I그룹, ‘수륙양용버스’ 내놓고 관광상품 개발 착수
상태바
GMI그룹, ‘수륙양용버스’ 내놓고 관광상품 개발 착수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여수 등 지자체와 도입 논의 중...지역관광 활성화 기대

부산 소재 중소기업 GMI가 육지와 바다를 자유롭게 달리는 현대화된 수륙양용버스와 SUV를 내놓고 그에 걸맞은 관광상품 개발에 나섰다.

GMI가 보급하는 수륙양용차량은 볼거리가 풍성한 부산, 포항, 통영, 울산, 여수 등의 육로를 달리다가 버스에 탑승한 상태에서 바다로 바로 입수해 바다의 풍미를 즐길 수 있는 관광코스로 본격적인 도입 전부터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평균속도는 수상에서 시속 10∼12㎞, 육상에서 60∼70㎞이며, 육상 최고속도는 시속 120㎞까지 가능하다. 수륙양용버스의 탑승 정원은 40명이다. 출입구는 2개, 차량 지붕에 6개 비상구가 있고, 바다나 하천에서의 복원력은 70% 이상 수준이다. 차량 무게는 19t이다.

수중 이동방식은 프로펠러 방식이 아닌 물을 분사하는 워터젯 방식이다. 워터젯 엔진은 2개가 장착되는데, 이물질이 엉키거나 끼지 않고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할 수 있다. 엔진 1개가 멈추면 다른 엔진으로 운행할 수 있다.

GMI그룹은 이미 유럽에서 안전성을 검증받은 제품이라며 비상 시 차량의 모든 창문으로 탈출할 수 있고 차체가 부력이 있는 재질과 포밍 시스템이 적용돼 있어 외부 충격으로 부서지더라도 가라앉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네델란드 DAT사로부터 현대식 수륙양용 차량 제작 기술이전을 받아 국내에서 차량을 조립·제작해 내수는 물론 수출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 차량은 유로6 배출 기준을 준수해 유해물질 배출을 극소화한 친환경차량으로 개발·제작되고, 향후 보다 다양한 모델로 개발될 전망이다.

GMI그룹은 이 수륙양용버스가 본격적으로 보급되면 서울과 부산 등에서 운행하는 시티투어버스처럼 육로 운행은 기본이고 수로나 강, 바다에서도 운항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광산업에 창조관광 시대를 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성준 GMI그룹 대표는 “해양·레저 관광 시설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해양·레저 관광 활동이 전 세계적으로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라며 “수륙양용차량은 수상과 육상을 동시에 운행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통수단을 창조함은 물론 새로운 관광자원의 발굴”이라고 관광상품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현재 GMI그룹은 부산, 여수, 통영, 울산 등 지자체와 수륙양용차량 도입을 논의 중이며, KTX, 항공사, 국제 크루즈 등과의 관광산업 연계를 통해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 중이다. 이미 터키에 해외지사를 설립한 GMI그룹은 터키에선 수륙양용자동차를 활용한 버스 및 SUV 형태로 관광용 및 대중교통용으로 진행 중에 있다.

이 대표는 “이미 국내를 비롯, 해외로부터 3년치 약 3,800억원 규모의 물량을 확보했다”며 “특히 수륙양용버스와 SUV는 터키, 태국, 이란, 스위스, 벨기에, 두바이 등 국가에서 관광용은 물론 국방부와 소방청, 경찰청에 지휘관 차량으로 납품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