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캉스 특집] 렌터카 대여 Tip
상태바
[바캉스 특집] 렌터카 대여 Tip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6.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체크 꼼꼼히! 안전운전은 필수!

렌터카를 이용하는 여행객들이 해마다 늘고 있다. 하지만 여름 휴가철에는 렌터카 이용으로 인한 피해나 사고 또한 함께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멋진 휴가를 위해 렌터카를 대여할 때 어떤 주의사항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일단 렌터카는 평소 익숙한 차가 아닌 까닭에 브레이크, 엑셀, 핸들조작 등이 평소와 달리 미숙하기 마련이다. 게다가 휴가지는 교통량이 많고 주차공간이 부족해 운전 시 더욱 사고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따라서 무조건 저렴한 대여료에 현혹될 것이 아니라 유사시 서비스를 제대로 받을 수 있는지 업체별 관련 규정을 체크해 두는 것이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이다.

이런 상황을 감안해 일단 렌터카 대여 시에는 기본 보험 외 추가로 ‘자차손해면책제도(CDW, 이하 자차)’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자차 가입 후 사고가 나면 주차나 주행 중 차량이 손상됐을 때 일정 금액의 면책금만 내면 되지만 자차 가입 없이 사고가 나면 차량 수리기간 동안 휴차보상금(자차 수리기간 동안 발생한 사업자의 영업손실에 대한 보상금)을 지급해야 하는 등 큰 경제적 손해를 입을 수 있다.

여럿이 함께하는 여행으로 교대 운전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렌터카 대여 시 ‘단기운전자확대특약’에 가입해 보험 적용이 가능한 운전자 범위를 확대해 두는 것이 좋다. 이런 대비가 있다면 만약의 사고 시 보험처리가 되지 않는다는 불안감에서 해방돼 보다 여유롭게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다음 차량을 선택한 뒤에는 외관상의 흠집부터 시작해 엔진, 엔진오일, 에어컨, 전조등, 스페어타이어,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등을 꼼꼼히 확인해 문서기록을 확인하고 사진을 찍어 두는 게 좋다. 보통 이런 경우 “유난 떤다”는 소리를 듣기 싫어 대충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혹시 있을지 모를 사후 불상사를 막기 위해 간과해서는 안되는 절차다.

마지막으로 렌터카를 반납할 때 빌릴 때와 같은 양의 연료를 채워 반납해야 하지만 과·부족한 상태로 반납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런 경우 대여자는 해당 연료량만큼 연료비를 지불 및 환급받을 권리가 있다. 따라서 렌터카업체와 대여 시 미리 연료량 기준을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