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사태 후폭풍 중고차 시장 상륙...거래문의 ‘뚝’
상태바
폭스바겐 사태 후폭풍 중고차 시장 상륙...거래문의 ‘뚝’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물 처분 걱정에 “어디까지 떨어질까”...전망만 혼재

해당 차종 소유자 제값 못 받아...대응책 마련에 고심

환경부가 배출가스와 소음 조작 등이 확인된 아우디․폭스바겐의 79개 모델에 대한 인증 취소 방침을 발표하자 중고차 시장이 혼란에 휩싸였다.

당장 환경부 발표대로 최종 판매정지 및 인증 취소 처분이 내려질 경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해당 차량을 국내시장에서 거래할 수 없게 되면 큰 폭의 중고차 시세하락 및 마케팅 전략 수정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특히 인증 취소 예정인 32개 차종, 79개 모델에는 폭스바겐의 골프와 티구안, 아우디의 A6 등 중고차 시장의 인기 차종이 다수 포함돼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중고차 업계에 따르면, 정부 발표가 나오면서 중고차 시장에 시세하락을 우려한 폭스바겐과 아우디 물량이 대거 쏟아지고 있다. 브랜드 이미지 하락과 리콜 등 관련 절차가 이어질 경우 중고차 가격 하락은 피할 수 없을 것이란 게 업계의 판단이다.

이번 사태로 소비자가 체감할 직접적인 피해는 기존 해당 차종 소유자들이 중고차로 내놓을 경우 받을 수 있는 가격이 터무니없게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인기 차종 중의 하나인 폭스바겐 대표 모델 티구안은 2013년식 기준 2800만원 대에 거래되고 있지만 폭스바겐 퇴출 우려에 현재 중고차 가격이 20%정도 떨어져 2천만원 초반 대까지 폭락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업계 일각에선 거래 자체가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장안평의 한 수입중고차 딜러는 “최악의 경우에는 해당 차종 소유자들이 차량을 중고차로 되팔고 싶어도 팔 수 없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중고차 시장의 관련 차종 거래도 눈에 띠게 줄었다. 인증 취소 발표 이후 사태 추이를 지켜보는 분위기다. 중고차업계 관계자는 “환경부 발표 이후 해당 차종에 대한 매매 문의가 거의 사라졌다”며 “반면 중고차시세가 어디까지 하락할지 우려를 나타내는 소비자들은 늘고 있다”고 말했다.

딜러들의 마케팅 전략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향후 재인증까지 2~3개월 가량 소요되는 점을 감안해 큰 폭의 할인판매 등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폭스바겐 사태가 장기화되면 해당 브랜드 전반에 대한 이미지 하락으로 수입중고차 수요 전체가 위축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양재동 오토갤러리에서 수입차를 파는 한 딜러는 “최근 몇 년 사이 인기가 치솟던 수입차 판매가 주춤한 가운데 폭스바겐 사태가 수입중고차 시장에 악재로 작용할 것은 분명하다”며 “긴 안목으로 해당 차종의 중고차 시세 폭락에 대비해 가격 안정화를 꾀할 수 있는 대응책 마련을 고민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반면 환경부 발표가 시장 자체에 즉각적인 타격을 주지 못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일부 중고차 시세 평가업계에서는 “중고차 가격 하락은 어느 정도 예상되지만 심각하게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고 본다”며 “과거 토요타 리콜 때고 그렇고 해당 차종의 거래 감소나 시세 하락이 시장 전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전망했다.

소비자들은 사태 추이를 관망하며 구매 시기를 조율하는 분위기다. 최근 아우디 A6를 중고차로 구매하려던 A씨는 “중고차 가격 하락은 확실한 만큼 어디까지 떨어질지 상황을 지켜보면서 구매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측이 이번 사태로 인증중고차 사업을 접을 것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앞서 해당 차종을 구매한 소비자들의 우려도 커졌다. 보증수리 및 관련 서비스 등 기존의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것에 대한 걱정이다.

폭스바겐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의혹이나 전망에 대해 신차나 중고차 매매에 있어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 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게 허위 조작한 서류로 인증을 받은 차량 32종, 약 7만9000대에 대해 이달 내 결함시정(리콜)·판매정지, 과징금 부과 등 행정처분이 내릴 예정인 가운데 지난해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으로 인증이 취소되고 과징금 등이 부과된 차량 12만5000여대를 합치면 총 행정처분 대상 차량은 20만4000대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7년 이후 지금까지 국내에 판매된 아우디․폭스바겐 차량수가 약 30만대라는 점을 고려하면 70%대에 육박하는 수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