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어린이 안전종합대책 수립
상태바
광주광역시, 어린이 안전종합대책 수립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16.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 감축 등 4개 분야 13대 과제, 8월부터 추진

【광주】광주광역시는 어린이가 안심하고 자랄 수 있는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 5개 부서와 남구, 교육청,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 4개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어린이 안전종합대책(4개 분야 13대 과제)을 수립, 8월부터 본격 추진키로 했다.

주요 어린이 안전종합대책을 보면,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줄이기 위해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시범지역육성‧전파 ▲안전시설 확충 및 사고위험구역 진단‧개선 ▲법규위반 단속 및 교통안전 홍보․캠페인 전개 ▲어린이 보호장구(카시트) 착용 확대 등을 광주 전역에 확산시킬 계획이다.

또 어린이 활동공간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해마다 두차례 개학기 학교 주변 위해요인 제거를 위한 유관기관과 합동점검 실시, 어린이보호구역 내 사각지대 CCTV 확대 설치, 이용금지 어린이 놀이시설에 대한 과태료 부과 및 강제 폐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모든 유치원과 초·중·고교 교사가 3년마다 15시간 이상의 실습을 포함한 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토록 하고, 초·중·고교생에게는 안전 교과 신설에 따라 생활안전, 교통안전, 약물·사이버중독 등 안전교육 7대 표준안에 따라 연간 51시간 이상 안전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청사 1층 어린이안전체험관과 광엑스포 주제관 1층 안전콘텐츠체험관을 연계 운영해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우리나라의 15세 미만 어린이 10만 명당 안전사고 사망자 수는 2014년 말 현재 2.9명으로 영국, 덴마크 등 선진국의 2명 내외에 비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주요 사망 원인은 교통사고, 익사, 추락 순인 것으로 파악돼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에 대한 체계적인 정책 추진이 절실한 상황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미래 세대인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 등 안전대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