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 등 중앙아시아 국가, 경기도 의료관광 2배 늘어
상태바
카자흐 등 중앙아시아 국가, 경기도 의료관광 2배 늘어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6.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경기도 의료관광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최근 도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병원을 찾은 카자흐스탄 환자는 2506명으로 전년 1287명보다 94.7%나 늘었다.

이로써 경기도가 본격적으로 의료관광을 육성하기 시작한 2009년 단 28명의 환자를 보냈던 카자흐스탄은 이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네 번째로 많은 환자를 경기도에 보내는 나라가 됐다.

같은 중앙아시아 지역 국가인 우즈베키스탄 환자도 2009년 12명에서 2014년 218명, 2015년에는 전년 대비 145%가 늘어난 543명의 환자가 도내 의료기관을 찾았다.

도는 이같은 중앙아시아 국가의 경기도 의료관광 확대에 대해 도가 그간 꾸준히 추진해온 보건의료 교류가 결실을 맺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중앙아시아는 경기도가 의료관광사업 전략지역으로 설정하고 2009년부터 보건당국, 의료기관 등과 교류협력을 확대해온 지역이다.

대표적인 정책은 해당 국가의 의사를 도내 병원으로 초청해 의료기술을 전수하는 의료인 연수사업이다. 도내 의료기관을 찾은 외국인 환자들의 진료과목이 미용, 성형이 주를 이루는 타 지역과 달리 암, 심혈관계 질환, 신경외과 등 중증질환자의 비중이 크다는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경기도가 의료인 연수사업과 함께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보건당국 및 의료기관 관계자, 현지 의료관광 대행사를 초청해 경기도 의료수준을 체험케 하는 의료관광 포럼이다. 특히 현지 의료관광 대행사들은 직접 경기도 의료기관을 체험하고 돌아가 현지 환자에 알맞은 도내 병원을 연결하고 의료관광객을 송출하는 직접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배수용 도 보건복지국장은 “중앙아시아는 의료사업 분야의 블루오션이 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라며, “다양한 국제의료협력 사업을 통해 의료한류가 중앙아시아 전역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