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특별점검’ 실시
상태바
경남도,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특별점검’ 실시
  • 조재흥 기자 hhhpt@gyotongn.com
  • 승인 2016.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경남도는 이달부터 오는 9월6일까지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에 대해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장마가 끝난 후 자외선 지수가 높아진 요즘에,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등 대기오염물질과 결합해 발생한 유해 오존으로부터 도민의 건강을 지키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보전하기 위함이다.

유해 오존은 자동차, 사업장 등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NOx)과 벤젠 등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 햇빛에 의한 광화학반응으로 생성되는데, 고농도에 장기간 노출 시 피부 및 점막 손상, 피부암 등을 유발하고 작물 수확량이 감소된다고 알려져 있다.

특별점검은 오존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질소산화물(NOx) 및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등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사업장 28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 적정 관리·운영 여부 ▲무허가(미신고) 배출시설 설치·운영 여부 ▲오염도 검사를 위한 시료 채취 등으로 24시간 가동 사업장의 경우 야간 등 취약시간대 불시 점검도 병행할 방침이다.

도는 점검결과, 법령 위반사항에 대하여는 행정처분 및 중대한 사안에 대하여는 사법기관에 고발 조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는 19개소 대기오염 측정소에서 실시간으로 전송된 측정 자료를 통해 오존 발생 상황을 연중 상시 감시하고 있다. 최복식 도 환경정책과장은 “대중교통 이용, 자동차 공회전 줄이기, 에어컨 사용 최소화하는 등 생활 속 작은 실천이 유해 오존 발생 저감에 큰 도움이 된다”며,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