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G 자동차 안전 이상 무’
상태바
‘CNG 자동차 안전 이상 무’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16.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안전공단 호남지역본부, 내압용기 재검사 시행 후 용기 파열사고 1건도 없어

【광주】호남지역에서 내압용기 재검사 시행 후 용기 파열사고가 1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안전공단 호남지역본부는 올해 상반기 CNG 내압용기 재검사 결과 불합격률이 전년도에 비해 소폭 상승했다고 밝혔다.

공단이 시행하고 있는 내압용기 재검사 제도는 지난 2010년 서울 행당동 CNG버스 내압용기 파열사고를 계기로 2011년 처음 도입된 이후 단 한건의 내압용기 파열사고도 발생하지 않고 있다.

올해 상반기 동안 345대를 검사해 가스누출 등 결함이 있는 불합격 자동차는 모두 31대로 나타났다.

불합격 유형으로는 관리 소홀에 따른 가스누출이 22건으로 가장 많았고 부식 등으로 인한 내압용기 불량이 1건, 고압차단밸브 고장 등 안전장치 작동불량이 9건으로 분석됐다.

차종별 불합격률은 승용차 12.6%, 승합차 10.7% 화물차 29.2%로 나타나 화물차의 불합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불합격이 발생한 자동차의 경우 가스누출 및 안전장치 고장 등은 수리 후 공단에서 한번 더 검사를 실시하고 용기불량은 공단 검사원이 참관한 가운데 파기 조치해 불합격 용기의 불법 유통을 완전히 차단, 안전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공단은 미국 NAFTC(국제대체에너지교육협력단) 등과 업무협력을 통해 선진 검사기술을 벤치마킹하고 검사장비를 첨단화하는 등 검사기술 향상으로 수소자동차 내압용기의 검사기술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공단은 운수회사를 대상으로 하는 CNG 자동차 정비담당자 교육, 정비 매뉴얼 및 리플릿을 보급하고 하절기 내압용기 파열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국 CNG버스 3만1037대 무상점검을 통해 전국 시내버스의 약 85%를 차지하는 CNG버스의 안전한 운행을 지원했다.

또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검사안내를 다각화하고 검사 접근성 강화를 위해 현재 32개 내압용기 검사장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백안선 호남지역본부장은“친환경 자동차인 CNG 자동차의 안전도 확보로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