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교차로 등 복잡한 교차로에 분홍색 주행유도선 생긴다
상태바
이수교차로 등 복잡한 교차로에 분홍색 주행유도선 생긴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자체기준 마련 통행경로 혼동 고위험 지점 선정

주행궤적 유도, 쉬운 주행환경 조성...사고 감소효과 기대

서울시가 교차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비정형교차로를 대상으로 분홍색 주행유도선(Color Lane)을 시범 설치, 운영에 들어갔다. 시는 교통사고 다발 지점에 대해 환경 개선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나 비정형 교차로는 안내 표시 등 기존 형태의 시설물 설치·정비만으로는 주행 궤적 유도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데 따른 조치다.

그동안 비정형 교차로, 지장물(교각 등)이 있는 교차로는 운전자가 통행경로를 혼동해 오진입 하거나 주행 차량 간 엇갈림 현상이 발생해 사고로 이어질 위험요소가 상존해 있었다. 시범설치 지점은 이수교차로, 영등포로터리, 녹사평교차로 3곳이다. 이곳에는 운전자의 주행 궤적을 안내하는 분홍색 주행 유도선이 설치된다.

실제로 서울시내 전체 교통사고 건수는 2015년 기준 최근 5년간 유사한 수준을 보였으나, 교차로 교통사고는 약 9% 가량이나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같은 기간 전체 교통사고 중 교차로 사고 비율이 37~40%로 높게 나타났다.

국내 설치 사례로는 판교, 안산 분기점 등 고속도로 진출입구 차량 유도선이 있는데 설치 이후 교통사고가 40% 이상 감소하는 효과를 나타냈다.

이번에 시범적으로 선정된 3개 지점은 자치구 및 경찰서 주관 전수조사 지점 중 교통사고 건수, 교통량 대비 교통사고 비율, 교차로 내 지장물 유무 등을 고려해 선정했다.

향후 시는 시범 지점 3개소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 정량적 효과 분석을 거쳐 2017년 확대 설치 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도심부 교차로에 주행 유도선을 설치한 곳은 서울역 교차로가 있지만, 이는 퇴계로↔염천교방면 직진차로 신설에 따른 조치로 설치 전·후의 정량적 효과 분석이 어려운 실정이다.

주행유도선 연장은 운전자 반응시간을 고려해 교차로 진입 50m 이상 전부터 교차로 통과 후 진입차로까지 설치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