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도시철도 1호선 달성까지 달린다
상태바
대구도시철도 1호선 달성까지 달린다
  • 서철석 기자 csseo@gyotongn.com
  • 승인 2016.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연장구간 개통…교통난 해소 기대

【대구】대구도시철도 1호선 서쪽 연장구간(대곡역∼화원역∼설화명곡역)이 착공 6년여 만에 8일 개통했다.

8일 오전 10시30분, 화원읍 설화리 LH분양홍보관 부지에서 권영진 대구시장, 추경호 국회의원, 류규하 시의회의장, 김문오 달성군수 등 기관단체장과 달성군민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을 개최하고, 오후 2시부터 정식 개통에 들어갔다.

도시철도 1호선 서편 연장구간은 달서구 대곡동에서 달성군 화원읍 설화리를 잇는 노선으로, 2010년 6월에 공사를 착공하여 연장 2.62km, 정거장 2개소(화원, 설화명곡) 건설 등 총사업비 2368억원(국비 60%, 시비 40%)이 투입됐다.

공사기간 중의 교통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거장 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에 대해 터널방식으로 시행했고, 민간의 선진기술 도입을 위해 턴키(Turn-key) 공사로 진행했다.

아울러 열차운행 및 제어를 위한 신호설비를 100% 국산화하고, 최첨단 종합관제통신방식을 적용했다. 또 승강장 전체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는 등 안전설비를 확충했고,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등 승객 편의시설도 충분히 확보했다.

이번 서편 연장구간 개통으로 화원지역이 역세권 위주로 개발돼 획기적인 발전이 기대되는 가운데, 화원역 인근 화원전통시장과 화원역 반경 2km 내 화원동산, 사문진 나룻터, 남평문씨 본리세거지, 마비정 벽화마을 등이 가깝게 자리하면서 도시철도와 함께 관광산업이 더욱 활기를 띠게 될 전망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1호선 서편 연장구간 개통으로 화원지역 주민들에게 보다 경제적이고 편리한 생활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관광산업과 지역상권 활성화 등의 시너지 효과로 이어져 지역경제 성장의 디딤돌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