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덕수궁길 보행전용거리 운영 주민의견 듣는다
상태바
서울시, 덕수궁길 보행전용거리 운영 주민의견 듣는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중 평일 11시 30분~13시 30분에서 10시~17시로 확대 추진

주민설명회 개최, 시민 66% ‘운영 확대’, 57% ‘주말 확대’ 희망

서울시가 12일 주민설명회를 열어 평일 오전 11시 30분~오후 1시 30분까지 2시간동안 운영하던 덕수궁길 보행전용거리를 내년 봄부터 연중 10시~17시로 연장 운영하는 계획안을 설명하고 주민 의견을 듣는다.

이번 주민설명회는 12일 오전 10시 서울시립미술관 지하1층 세마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주변 기관, 인근 상인, 지역 주민 등 약 150여명이 참석해 덕수궁길 보행전용거리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우선 권기봉 작가의 ‘덕수궁길과 관련된 미담’ 소개와 서울연구원 이신해 연구위원의 ‘보행전용거리 운영의 성공적 사례’ 발표를 통해 덕수궁길 보행전용거리의 의미를 함께 공감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 시 관계자가 덕수궁길 보행전용거리 확대 운영의 취지와 교통 대책 등 운영안을 설명하고, 참석자와 자유롭게 소통하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덕수궁길은 인근에 주거 및 상업 시설뿐만 아니라 각 국 대사관, 관공서, 언론기관, 종교단체, 초·중·고교, 극장 등 주요 기관이 함께 위치하고 있어 각계 관련자의 다양한 목소리를 함께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설문조사를 통해 방문시민, 기관, 상인별 덕수궁길 보행전용거리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지난 7월 주말 덕수궁길 보행전용거리 1차 시범 운영을 실시하면서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운영 확대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바 있다.

조사 결과 무려 66%에 달하는 응답자가 운영 확대를 희망했고, 주말을 포함해 오전 9시~오후 6시로 운영 시간 연장을 희망하는 응답자가 57%에 달했다. 시는 이 지역의 보행량과 차량통행량 통계 조사를 통해 오전 9시~10시와 오후 5시 이후에는 출퇴근 및 조업차량의 통행이 집중되는 것으로 판단해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시는 10월 중에 2차 주말 시범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반응을 살피고, 이번 주민설명회와 설문조사를 반영한 내용을 토대로 11월 중 2차 주민설명회 개최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 확대 운영에 대한 최종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도심 속 휴식 공간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덕수궁길 보행전용거리가 확대 운영되면 보다 많은 시민들이 도로의 주인으로서 보행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주민설명회에서 나온 유용한 의견을 열린 마음으로 경청하여 주변 기관, 상인, 거주민 등 모두가 함께 만족할 수 있는 거리로 조성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