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음쉼터 진·출입로 확대, 화장실 등 편의시설 확충
상태바
졸음쉼터 진·출입로 확대, 화장실 등 편의시설 확충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6.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익위·국토부, 안전 및 편의 제고방안 마련

정부가 졸음쉼터의 안전을 위해 진출입로 부분에 감속·가속차로를 확대하고, 화장실이나 폐쇄회로TV(CCTV) 등의 편의시설도 확충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최근 국토교통부와 공동으로 '고속도로 졸음쉼터 이용자 안전 및 편의 제고방안'을 마련해 시행에 들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권익위에 따르면 8월 말 기준으로 전국 고속도로에는 총 206개의 졸음쉼터가 설치돼 있다. 이 가운데 도로공사 관할 졸음쉼터가 190개고, 민자고속도로에 설치된 졸음쉼터는 16개다.

그렇지만 졸음쉼터에는 편의시설이 부족하고, 안전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크다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2013년∼2015년 한국도로공사에 들어온 졸음쉼터 관련 민원을 보면 전체 102건 가운데 안전·편의시설을 설치해달라는 민원이 51건으로 전체의 50.0%를 차지했고, 관리·청소 16건, 추가설치 10건, 안내강화 5건, 기타 25건 등이 뒤를 이었다.

또 졸음쉼터 내 교통사고는 2012년 3건, 2013년, 4건, 2014년 6건, 2015년 14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사고 유형을 보면 감속차로에서 시설물 추돌 13건, 감속차로에서 주차차량 추돌 7건, 가속차로에서 차량 추돌 4건, 휴식 후 운전미숙으로 추돌 3건 등이다.

이에 따라 권익위와 국토부는 안전·편의시설을 대폭 확충하기로 했다.

권익위와 국토부는 먼저 졸음쉼터 진·출입로의 가속·감속차로를 확대하는 하는 한편 곡선이나 경사로 구간이 아닌 보다 안전한 구간에 졸음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휴게소 또는 IC 진출입로와 졸음쉼터 가속·감속차로가 겹치는 구간이 많아 사고 위험성이 크다고 보고 휴게소·IC와 졸음쉼터 사이의 거리를 2㎞ 이상 두도록 했다.

이와 함께 졸음쉼터 이용자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졸음쉼터 주차 차량 보호시설, 조명, CCTV, 비상벨 등도 확충하기로 했다.

아울러 졸음쉼터 이용객들이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내부에 졸음쉼터 명칭과 위치를 표시하는 등 안내 체계도 보완하기로 했다.

이밖에 졸음쉼터 편의시설 설치 기준을 마련해 화장실이나 휴게시설의 일종인 파고라 등을 확충하고, 청소 등 유지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올해 말까지 구체적인 졸음쉼터 설치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기존의 졸음쉼터에 대한 점검을 실시해 부족한 시설을 보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