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모르는 규제완화정책…업계 ‘발 동동’
상태바
속 모르는 규제완화정책…업계 ‘발 동동’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6.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렌터카시장 현주소 <下>

최근 3년 새 평년 대비 30~40% 매출 하락
“등록기준 완화는 영세업체 탈·불법 양산만”
중소기업적합업종 등 돌파구찾기 필사 노력

대기업의 공격적인 물량·가격 공세와 카셰어링 활성화로 인해 중소 렌터카업체들의 경영난은 점차 가중되고 있다. 서울 지역 다수 사업자들은 카셰어링이 등장한 2013년 이후 매출 규모가 평년의 약 30~40% 정도 떨어졌다고 입을 모은다.

이러한 렌터카시장의 성장 양극화의 여파는 업계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다. 우선 올해 상당수 업체는 부가가치세 납부조차 버거운 상황에 처했다. 그런가 하면 서울 지역 한 중소 사업자의 경우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수 딜리버리 직원을 고용한 상태에서 올 들어 매달 2000만원의 운영비를 꼬박 사비로 털어 넣기 시작했다.

그는 “매년 렌터카시장은 커지지만 중소사업자들의 파이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며 “딜리버리 직원으로 보통 군 입대를 압둔 20대나 휴학생들을 고용하기 때문에 100~150만원선의 낮은 월급을 지급하지만 고정으로 10여명을 유지하려면 인건비가 만만치 않아 이대로 가면 당장 내년까지 버틸 수 있을지 막막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처럼 대기업과의 가격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든 중소 렌터카업체들은 자연히 순수 자동차대여업 이외 부대사업에 눈을 돌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손쉽게는 중고차 매각차익을 챙기거나 경정비업 겸업을 통해 본업의 부진을 만회하고자 애쓰고 있다. 일부는 여행사와 연계해 렌터카를 여행상품에 패키지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그러나 중소업체들로서는 이조차도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여행상품 패키지는 그 자체가 가격경쟁이 심한 데다 제주도가 아닌 내륙에서는 좀처럼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 게다가 저가 가격경쟁을 지속하는 대기업들 역시 이를 만회하기 위해 부가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중소업체들의 수익 증대로 이어지기 어려운 구조다.

최근 한국렌터카연합회는 롯데렌탈·AJ셀카와 각각 중고차 매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연합회 소속 전국 렌터카 사업자는 롯데렌탈의 오토옥션, AJ셀카의 셀카옥션을 통해 경매출품료, 유찰에 따른 차량보관료 면제 등 경제적 혜택과 함께 편리하게 중고차를 매각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이 역시 대기업 중심의 시장 재편을 예단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를 통해 렌터카 대기업들은 장기렌터카 급증에 따른 인기차종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지만 중소 사업자들은 자신들의 파이를 침범하는 대기업들에게 부대사업인 중고차매매를 통한 차익까지 챙겨주게 된 셈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정부는 최근까지 렌터카시장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이어왔다. 지난 5월 18일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는 침체된 경제 활성화를 위해 당장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분야에 대한 규제 완화를 논의했고, 여기에 자동차대여(렌터카)사업을 포함시켜 현행 50대인 등록기준을 낮춰 지방자치단체가 등록대수를 조례로 정하도록 하는 안을 내놓은 바 있다.

이와 관련해 한 중소 렌터카사업자는 “대기업 일변도의 시장 성장으로 인해 중소 렌터카업체들이 사업 존폐의 기로에까지 와 있음에도 정부는 문턱만 낮추면 이익을 나눌 수 있을 것으로 오인하고 있다”며 “현 상황에서의 시장 진입 완화는 영세업자들의 탈·불법을 부채질하는 동시에 정부가 나서 시장을 왜곡하는 꼴밖에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렌터카업계는 중소 사업자들을 구제하기 위해 다각도의 돌파구를 모색 중이다. 대기업 진입 제한을 위한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 경제난 해소를 위한 차고지 면적 감면(현행 대당 승용 13~16㎡·소형승합 15~18㎡, 중형승합 23~26㎡), 장기렌트시장 진입을 위한 개별소비세 면제요건 완화(현행 구입일로부터 3년 이내 대여기간의 합 6개월 이내) 등이 추진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