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파업 시 대체인력 투입“
상태바
"철도 파업 시 대체인력 투입“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6.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비상수송대책 가동 KTX 등 정상운영”

철도노조가 예고한 대로 27일 파업에 돌입하면 대체인력·수송수단을 투입해 KTX와 전철 등은 정상운행시키겠다고 국토교통부가 23일 밝혔다.

철도노조는 성과연봉제 도입 등을 반대하며 27일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파업이 시작되면 국토부는 비상수송대책에 따라 대체인력을 투입해 필수유지인력과 함께 KTX와 경인·분당·중앙·경의·경원선 등 코레일이 운영하는 전철은 평소처럼 운행되도록 할 방침이다.

또 대체인력 투입 없이 필수유지인력으로만 운영돼 운행률이 60% 수준으로 떨어질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 일반열차에 대해서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를 추가로 투입하거나 운행횟수를 늘려 대응하기로 했다.

운행률이 30%대로 떨어지는 화물열차의 경우 화물을 파업 이전에 미리 수송하는 한편, 파업 중에는 특수·긴급화물을 먼저 처리하면서 컨테이너트럭 등을 확보해 차량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방안도 지원한다.

파업이 장기화해 통근·광역열차 운행에 차질이 예상되면 시외버스 운행횟수와 노선을 추가로 늘리고 택시 부제를 해제해 출퇴근 시간 교통난을 최대한 방지할 계획이다.

또 중장거리 여객수송은 고속·시외버스 여유좌석을 활용하고 버스를 추가투입·편성해 대응하기로 했다. 항공기는 예약상황에 따라 임시편 투입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철도노조와 함께 서울과 부산의 지하철노조도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도 별도의 비상수송대책을 수립·시행한다고 밝혔다.

또 한진해운 사태 등으로 경제가 위축되고 지진으로 국민이 불안한 시기인 만큼 파업 철회를 촉구하는 한편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