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업계, 정비업계의 차수리비 인상 요구 정면 반박"
상태바
"손보업계, 정비업계의 차수리비 인상 요구 정면 반박"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2.0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비업계의 보험수리비 인상 요구에 손보업계가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본보 5월 13일 ·16일자 2면 참조>
손보업계는 최근 정비업계의 요구대로 수리비를 인상할 경우 보험사의 추가부담이 무려 3천500억원에 달해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해 소비자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특히 손해보험협회는 정비업계의 수리비 인상 주장의 근거가 양 업계의 공동 입장이 반영되지 않고 정비업계의 입장만이 반영된 연구 용역결과로 객관성이 결여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손보협회는 양 업계 공동으로 공신력 있는 연구기관을 통해 합리적인 수리비 산출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협회는 그동안 이 같은 방안을 정비업계에 수 차례 제시했으나 거부당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손보사 보상팀의 한 관계자는 "수리비가 인상돼야 한다는 정비업계의 주장에는 공감이 간다"면서 "그러나 정비업계가 제시하고 있는 인상안은 현실적으로 도저히 받아들이기 힘든 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서울, 인천, 경기, 강원 등 4개 지역 자동차정비사업자 총 3천여명은 지난 16일 서울 종묘공원에서 "보험수리비 적정보상촉구" 결의 대회를 가졌다.
이날 결의 대회에서 정비업계는 시간당 차량 수리비를 현행보다 평균 86.8%를 인상할 것을 요구했다.
평균 수리비를 현행 1만2천300원에서 2만2천980원으로 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정비업계는 여주대학이 수도권 소재 10여개 정비공장을 대상으로 한 연구용역 결과를 근거로 제시했다.
특히 정비업계는 업계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보험사고 차량의 수리를 거부하거나 그동안 보험사에 청구한 수리비를 소비자에게 직접 청구한다는 방침이어서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한편 부품업계도 지난 16일 현대해상 인근에서 업계 관계자 200∼3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보험업계의 부품대금 할인율(평균5%) 폐지를 요구했다.
李胄勳기자 jhlee@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