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만 요우커, 스마트폰으로 국내 대중교통 이용 가능해졌다
상태바
600만 요우커, 스마트폰으로 국내 대중교통 이용 가능해졌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인 관광객 대상 모바일 교통카드 서비스 정식 출시

차이나 모바일 스마트폰으로 앱 설치․충전하면 바로 이용

2017년 중국 모든 이동통신사, 타 국가로 서비스 확대 계획

매년 한국을 방문하는 600만의 중국인 방문객이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서울시 및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서울시는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이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국내 지하철, 버스, 택시, 고속버스, 철도 등 전국의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27일 정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중국의 시장 점유율 1위 이동통신사인 차이나모바일 고객이 대상이다. 차이나모바일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월렛’에서 ‘유니온페이 모바일 티머니’ 카드를 선택, 설치해 이용할 수 있다.

이 카드를 설치, 충전한 중국인 방문객은 한국 방문 시 별도로 교통카드를 구입할 필요 없이, 본인의 스마트폰을 교통카드처럼 태그해 국내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티머니는 한국스마트카드사가 제공하는 모바일 교통카드로서, 스마트폰에서 충전한 후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충전은 한국, 중국 어디에서나 가능하며 모바일 티머니 앱을 통해 유니온페이 카드로만 지불할 수 있다.

충전한 금액은 유니온페이 카드 청구 금액에 자동 포함되며, 귀국 시 남은 티머니 금액은 전용 앱에서 환불 신청하면 신용카드 대금 청구에서 제외된다.

시는 이번 교통 요금 결제 서비스의 정식 출시를 계기로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의 교통 이용 편의성이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이번 서비스의 정식 출시를 위해 서울시내 지하철 및 버스 결제 단말기의 소프트웨어 수정을 진행해 왔으며, 이를 통해 중국 스마트폰이 국내 대중교통에서 결제 가능토록 지원했다.

향후 시는 2017년까지 ChinaUnicom, ChinaTelecom 등 중국 모든 이동통신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며,향후 타 국가까지 서비스 범위를 넓혀나가겠다고 밝혔다.

윤준병 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이번 교통카드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600만 요우커가 서울을 비롯한 국내 대중교통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서울 방문 외국인 관광객들의 국내 대중교통 이용 편의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전방위적인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