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빼미버스 이용, 종로와 강남이 ‘최다’
상태바
올빼미버스 이용, 종로와 강남이 ‘최다’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16.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안전공단,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조사

심야버스(올빼미버스) 이용객이 가장 많은 도시는 서울시 종로구이며, 권역 내부이동이 가장 많은 곳은 강남·서초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안전공단은 전국 162개 전체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조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조사’는 대중교통 정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매년 시행하고 있는 국토교통부 주관(교통안전공단 대행) ‘대중교통 현황조사’의 일환으로 실시되며, 교통카드데이터와 BIS/BMS데이터 등 대중교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전국 모든 시·군의 대중교통 현황을 조사·분석하고 있다.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조사에서는 교통카드 기준 대중교통 이용인원, 통행량, 이용요금, 통행시간, 통행거리 등을 조사해 발표하고 있으며, 조사결과 대중교통 이용자는 평일 평균 약 1280만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별로는 첨두시간인 7~8시, 18~19시에 약 17%의 통행이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도시에는 새벽 1~4시 시간대에 대중교통 이용자가 거의 없는 반면 서울의 경우 해당 시간대에도 대중교통 이용자가 발생했다.

이는 심야버스 운영으로 인한 것으로, 서울시는 늦은 귀갓길 시민의 안전과 대중교통 이용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심야버스(올빼미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빅데이터 성공 사례로 알려지고 있다.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조사를 통해 나타난 올빼미 버스의 이용실태를 살펴보면, 시간대별로는 새벽 1~2시에 가장 많은 이용했으며, 지역별로는 종로구, 중구, 용산구 순으로 통행이 가장 많았고, 동남권역 4권역인 서초구와 강남구가 뒤를 이었다.

두 권역의 이용 특성은 상이했는데, 종로구, 중구 등에서는 서울 전 지역으로 통행이 이뤄지고 있었으나, 서초구와 강남구에서는 권역내부 통행이 매우 많았다.

향후 심야버스 노선 개편 시에는 종로구, 중구를 중심으로 한 권역 간 노선과, 강남구 내부 순환노선을 강화하는 등 수요에 따른 노선개편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오영태 이사장은 “교통카드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교통분석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교통정책 수립과 사후 효과분석 등이 빅데이터를 통해 이뤄질 경우 설문조사나 샘플링 조사가 아닌 모수를 기반으로 한 분석이 이뤄져 정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