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교통사고 중증후유장애인 생활환경 개선 지원
상태바
교통안전공단, 교통사고 중증후유장애인 생활환경 개선 지원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16.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안전공단은 정부3.0 확산 노력의 일환으로 자동차사고 피해가정 중 생활환경이 열악하고 거동이 불편한 중증후유장애인 가정을 대상으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맞춤형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주요 개선사업은 후유장애 정도에 따른 출입문 문턱보완, 도배, 장판교체, 화장실 욕조 제거, 싱크대 하부 개선, 안전지지대 설치 등이다.

이 사업은 자동차사고로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을 느끼는 생활 및 주거 환경을 무상으로 개보수해 중증후유장애인의 맞춤형 생활편의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주거환경 개선사업은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령상 1급 중중후유장애인 가정만을 대상으로 해오던 기존 사업을 2급까지 확대함(전국 200가정)으로써 생계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지원대상에서 제외되었던 복지 사각지대의 중증후유장애 가정에도 기회가 주어진다는데 의의가 크다.

한편, 공단이 2000년부터 시행해 온 ‘교통사고 피해가족 지원사업’은 15년간 사고로 인해 생활형편이 어려운 피해가족 32만 여명에게 5040억여원이 지원됐으며, 2015년 한 해 동안만 2만명에게 315억여원이 지원됐다.

공단은 금전적 지원 외에도 심리안정지원 서비스, 희망봉사단 운영, 유자녀 대학생 멘토링, 주거환경개선 등 등 정서적 지원 사업을 통해 교통사고 피해 가족들의 일상으로의 복귀와 건전한 사회구성원 생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오영태 이사장은 “앞으로도 정부3.0을 기반으로 한 국민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지원을 확대하고, 차상위계층 이하의 자동차사고 피해가정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양한 지원과 신규 대상자 발굴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